제가 돈을 계획 없이 쓰는 편입니다.
그런데 원래 쓰는 금액이 그리 많지가 않고 관리비도 얹혀 살고 있어서 관리할 이유를 못느끼다가
최근에 이제 나와서 살게 되어서 통장도 정리해보자 생각해서 알아봤는데
시작은 통장 쪼개기부터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알아본걸로는
1.월급통장 2.지출통장. 3.투자통장 4. 여유자금통장
1. 월급통장
고정지출. 자동납부 금액의 금액만 놔두고 돈을 분배해야한다.
2. 지출통장
한달의 사용할 금액만 고정적으로 집어넣는다. 사용패턴에 따라 체크카드를 이용하기를 권함.
3. 투자통장
고정적으로 투자하는 금액. 적금. 청약저축.
우선적으로 자동분배해야하는 것.
4. 여유자금 통장
남는 여유자금 그냥 모아놓는 곳.
비상금.
여기서 궁금한 게 있습니다.
1. 이거 모두 한 은행에서 이렇게 하는 건가요????
2. 보통 월금통장의 경우 장점 중 하나가 수수료면제가 있잖아요.
또는 월급통장을 cma로 하면 일 금리도 받을 수 있는건데...
분배 하는 방법을 보면 아마 고정지출이나 자동납부가 세금이나 공과금 같은데...
이러면 월급통장의 장점을 포기하는거 아닌가요??
3. 여유자금 통장은 월급의 2배 이상은 맞추라고 하던데... 그러면 이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아깝지 않나요?
4. 저렇게 나누고 하면 짜투리 금액 같은 경우는 어떻게 관리 하나요?
보통 대충 남으면 카xx 자우적금에다가 그냥 대충 때려 넣었는데...
그런식으로 해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