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컴게를 쭈욱 지켜보다 컴퓨터 견적글만큼이나 많은 컴퓨터 이상증상글이 많이 보이길래
제가 아는 선에서 몇자 끄적여 보고자 합니다.
일단 제목에는 1부라고 적어뒀으니 체력이 되면 오늘 마무리하고 아니면 2부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컴퓨터가 어떻게 굴러가는지 대략적인 설명을 하고 증상 및 해결방법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에대해 대충 아시는 분은 스크롤 몇 번 내리면 고장 증상 및 해결방법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다른 가전제품과는 다르게 각각의 부품들이 모여서 하나의 제품을 이룹니다.
물론 다른 가전제품들도 여러가지 부품들이 들어가지만 컴퓨터는 자신이 원하는 가격과 사양에 맞게
부품을 조합해서 만들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지요
컴퓨터는 가장 기본적으로(본체기준) CPU, 메인보드, 램, 하드디스크(또는 SSD), 그리고 파워서플라이
이 5가지가 꼭 있어야 작동을 하게 됩니다. 물론 그래픽카드도 모니터와 연결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제온시피유 및 인텔 코어 i 시리즈 1세대등 몇몇 제품을 제외하고는 CPU내부에 그래픽카드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그 이외에 제품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입니다. (최소한의 작동을 위해)
예를 들면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카드가 필요하지만 CPU에 내장되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없어도 됩니다. 시디롬도 시디를 자주 사용하면 필요하지만 없다고해서 컴퓨터가 안켜지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없어도되는 제품이지만 장착 후 문제가 되면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굳이 필요없는 그래픽카드를 장착했는데 그래픽카드가 고장나면 모니터에 화면을 표시할 수 가 없게 됩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자동차에 선루프는 꼭 필요하진 않지만 열린채로 고장나면 눈.비. 먼지등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운행하는데 지장이 있겠죠?
여성분들 예를 들자면 화장품을 쓰지 않아도 충분히 예쁘지만 화장품을 발랐다가 번져 버리면 좀 그렇죠?
컴퓨터도 마찬가지 입니다.
잡설은 여까지 하구요
그럼 각 부품별 증상 및 해결방법을 써보도록 하겟습니다.
1. CPU
컴퓨터의 뇌라고 불리는 제품입니다. 연산을 담당하는 물건입니다.
CPU는 거의 반영구적이라서 물리적인 데미지를 입지 않고서는 고장이 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컴퓨터가 작동을 안할 시에 CPU를 의심하는 건 제일 나중으로 미뤄도 됩니다.
정말 시피유가 말을 안듣는 경우는 대부분 냉각불량으로 발열이 심한경우 인데
사용중에 컴퓨터가 갑자기 꺼지거나 혹은 컴퓨터를 다시켰는데 부팅이 되지 않고
시피유가 너무 뜨겁다는 에러메세지가 뜨는 경우 입니다.
이럴 때에는 시피유위에 달려있는 팬쿨러를 제거 한뒤에 서멀구리스를 재 도포해주면 되겠습니다.
서멀구리스가 뭔지 재도포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은 검색해보시면 아주 자세하게 설명된 자료들이 많기에 여기서는 패스합니다.
또한 팬쿨러 자체 날개가 부러지거나 금이가거나해서 소음이 자주 들릴경우에도 과열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쿨러에 이상이 있으면 꼭 교체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소음 부분은 쿨러위로 지나가는 전선이 팬에 닿아서 날 수도 있으니
본체 뚜껑을 열고 팬쿨러 근처에 장애물이 없는지 부터 확인해봅니다)
2. 메인보드
메인보드는 본체를 뜯었을 때 이것저것 잡다한 부품들이 덕지덕지 붙어있는 납작한 판떼기 입니다.
정말 뭔지 모르시는 분은 검색에 메인보드라고 치시면 됩니다.
메인보드가 고장이 나면 크게 2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2-1 무한부팅 (램불량일때도 무한부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 증상이 있으신분들은 아래에 램부분도 꼭 읽어주세요)
컴퓨터 전원을 켰는데 모니터에 화면은 들어오지 않고 켜졌다가 전원이 픽 나갓다가 다시 켜졌다가를 반복합니다.
이 증상이 나타날 경우 확인해봐야 하는 곳들이 몇 군데 있는데 사진과 함께 설명 들어갑니다.
2-1-1 24핀 전원
사진속 빨강동그라미는 파워서플라이에서 메인보드로 전원을 공급해주는 24핀 전원 케이블 단자 입니다.
이부분이 빠져있으면 다시 꽂아주시고 (빠져있으면 아예 안켜질 수 있습니다.) 꽂혀 있다면 일단 뺏다가 다시 꽂아보세용
위치는 대부분의 메인보드는 저 자리에 위치하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1-2 CPU보조전원
사진 속 빨강 동그라미 부분입니다. 사진에는 구멍이 8개 이지만 메인보드에 따라 구멍이 4개짜리도 있기 때문에
4개밖에 안된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역시나 케이블이 빠져있는지 확인하시고 꽂혀 있다면 역시나 뺏다가 다시 꽂아보세용
역시 위치는 CPU근처에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메인보드는 거의 비슷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1-3 콘덴서
역시나 빨강 동그라미 안에 있는 원기둥모양들 입니다. 이건 보드의 성능에따라 여러개일 수도 3~4개일 수 도 있으니
역시나 사진과 다르다고 놀라지 마시고 저 원기둥모양애들이 부풀어 있나 확인해보세용
부풀어 있다면 속편하게 AS 보내는걸 추천하고 정확한 콘덴서 선택과 납땜질에 소질이 있다하시는 분들은 직접 교체하셔도 됩니다.
여기까지가 육안상으로 확인가능한(?) 아니다 전원에 관한 메인보드 불량 이라면 아래 부분은 조금 다른 부분의 메인보드 불량입니다.
2-2 CMOS BIOS 설정 불량
컴퓨터를 처음 켜고 유심히 살펴보면 ENTER SETUP PRESS F2 or DEL 이라는 혹은 유사한 문구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 때 F2키 혹은 DEL키를 누르면 화면이 뭔가 공학도가 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걸로 바뀌는데요
그 화면이 CMOS셋업 혹은 바이오스라고 하는 화면 입니다.
직접 들어가서 보시면 알겠지만 거기에는 기본적인 컴퓨터에 대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CPU는 어떤제품이고 속도와 온도는 어떻고 팬쿨러속도는 얼마인지
램은 몇기가고 어떤게 달려있는지 하드는 어떤건지 현재 시간은 몇시인지부터
여러가지 정보가 담겨 있는 곳입니다.
이런 정보는 대부분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고 사용자가 특별히 건드리지 않는 한 내용이 바뀌지 않습니다.
컴퓨터가 스스로 기억하고 있는 부분이죠
근데 이게 이제 기억상실증이 걸려서 아무리 저장을 해도 내용이 초기화되어 버리고 또 저장을 해도 초기화되어 버리고
사람으로치면 치매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때 나타나는 증상과 해결책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2-1 New Cpu Installed PLS ENTER THE SET UP PRESS F2 or DEL 뭐 요거 비슷한 문구가 뜰 때 입니다.
실제로 제 최근게시물을 보시면 알겠지만 실제로 제가 겪은 증상입니다.
메인보드에 시피유를 새로 달고 부팅했는데 새로운 시피유가 발견되었으니 F2키나 DEL키를 눌러 바이오스에서 확인해봐라
이런 내용인데 아무리 들어가서 확인하고 저장을 해도 컴터만 껏다 켜면 계속 저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러한 경우 해결책이 3가지가 있는데
2-2-1-1 시계약 바꾸기 혹은 뺏다가 다시 꽂기
본체를 열고 메인보드를 보면 동그란 은색이 반짝거리는게 있을 텐데요 말그대로 시계약 입니다.
아마 시계약 표면에는 CR2032라고 써있을텐데 컴퓨터 가게 혹은 금은방에서 같은제품으로 사서 갈아끼시면 됩니다.
아니면 빼고나서 수분 후에 다시 꽂고 켜보시면 됩니다. (물리적으로 바이오스를 초기화 하는 방법입니다.)
2-2-1-2 바이오스 점퍼 리셋
사진속 동그라미가 점퍼라는 물건입니다. 확대해서 그렇지 개미 똥구멍만합니다.
좀 큰 개미 똥구멍이라서 대략 가로 3미리 세로2미리 높이 4미리 정도 됩니다.(사실 자로 재보진않았어요)
거의 모든 보드에는 저게 있는데 핀아래에 CLR이라는 문구가 써있으며 때로 1 2 3이라는 숫자가 써있는 보드도 있으며
대부분 시계약 근처에 존재하지만 제조사에 따라 시계약과 살짝 떨어진 곳에 위치할 때도 있으며
거의 대부분이 정면에서 봤을 때 핀 3개중에 왼쪽 2개에 물려있고 제일 오른쪽 핀 1개가 남아있습니다.(사진참조)
컴퓨터를 끄고 저 핀을 잡아빼면 쉽게 빠지는데 빠진 핀을 사진과 반대로 제일 왼쪽핀을 남기고
가운데와 오른쪽을 물린다음 컴퓨터를 한번 켜보세요 (아마 먹통일 겁니다.)
그런 다음에 다시 핀을 원래자리에 꽂은 후에 컴퓨터를 켜면 켜지는데 이렇게 하면 바이오스가 초기화 됩니다.
컴터를 켜고 F2키나 DEL키를 눌러 바이오스 모드에 들어갔다가 LOAD DEFAULT(F5) 라는 문구가 보이면 엔터한번 누르고
ESC를 누르면 저장안하고 나갈래 저장하고 나갈래 라고 물을텐데 저장하고 나갈께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2-1-3 사실 그 외에 해결책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3번째 방법은 제가 선택한 AS보내기 입니다.
3. 램~~~
램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3-1 본체에 내장스피커가 달려있다면
삐~ 소리가난 후 컴퓨터는 켜지지만 모니터는 불만 깜빡이고 화면은 나오지 않고 이건 대부분 램 불량입니다.
램을 뺏다가 다른 슬롯에 꽂아보거나(다른 슬롯에 꽂았는데 된다면 보드에 램 꽂는 부분이 불량일 수 있으니 여기저기 꽂아봐야해용)
혹은 램을 빼서 아래 금색 부분은 고전적인 방법으로 지우개로 벅벅 문지른 후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만약 램이 2개 이상이라면 1개씩 꽂아가며 정상적인 램과 비정상인 램을 먼저 구별해낸다음
일단 정상적인 램을 램슬롯마다 꽂아서 램슬롯 자체가 이상이 있는지부터 확인하고
만약 램슬롯이 정상작동한다면 확실히 램불량으로 몰아가면 되겠습니다.
3-2 위에 메인보드 시작할 때에도 언급했지만 램이 불량일 때에도 무한부팅 증상이 나타나니 무한부팅이 나타난다면 램을 빼고 부팅시도해보시고
역시나 램이 2개 이상인 경우에 램을 1개씩 번갈아 가면서 테스트 해보시면 됩니다.
이는 지우개로 벅벅 문질러도 해결이 안될 수 있으며 저처럼 사자마자 초기 불량인경우 교환받으면 되고
아니면 다시 사는 수 밖에요...
4.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의 경우 다른 제품들과는 다르게 상당히 물리적으로 작동하는 제품이라 다른 제품과 다르게 상대적으로 수명이 짧을 수 있습니다.
옛날 레코드판이나 씨디 생각하시면되요 하드 안에서 동그란 원판이 죽자살자 돌아가요 실제로요
그렇다 보니 진동과 소음 발열이 있고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장이 잘 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뜬금없이 컴퓨터는 켜지고 화면도 다 나오는데 부팅이 안된다거나 부팅이되다가 멈춘다거나
컴터 사용중에 컴퓨터가 멈추거나(프리징) 등등이 있겠습니다. 혹은 2개 이상의 하드를 사용하는데
내컴퓨터에서 사라졌다? 누가 훔쳐간게 아니고 고장나서 인식이 안된겁니다.
이 경우에는 AS기간이 남았으면 택배로 AS맡기고 아니면 걍 새로 사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프리징 관련해서는 파워 부분에서 다시 설명드릴테니 컴터가 사용중에 멈추거나 하시는 분들은 파워부분도 꼭 읽어주세요
5. 파워서플라이
파워는 말그대로 컴터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고장이나면 증상이 뻔합니다.
정말 가장흔한 증상이 안켜지는 경우인데 이는 전원플러그를 안꽂았거나 혹은 멀티탭 전원이 내려가 있는데 모르고 있었거나
파워서플라이 뒷면에 전원스위치를 안켠경우가 대부분이니 이 3개는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정말 의외로 많아요 ;;)
사용중에 갑자기 꺼지거나 아니면 위에 하드에서 말한대로 갑자기 멈추거나 하는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파워가 정말 고장나서 나타날 수 도 있고 새로운 부품이 달렸는데 파워에서 용량이 모자라서 그럴 수 도 있습니다.
일단 켜지기는 한다면 억지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마시고 파워 제조사 및 정격 용량을 확인하시고 교체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다른 부품들은 고장나면 혼자 고장나지만 파워는 고장날 때 다른부품과 함께 동반자살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SSD
SSD는 없어도 작동이되지만 하드디스크에비해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빨라서
원래 풀네임인 SOLID STATE DRIVE에서 SUPER SPEED DRIVE라고 불릴만큼 어마어마한 체감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죠
하드디스크와 용도는 같지만 물리적인 부분부터 하드디스크와는 다른부분이고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제품이라
따로 기재하도록하겠으나 정말 물리적으로 충격을 가하지 않는이상 고장날 일이 없어서 딱히 적을 건 없네요
컴퓨터가 먹통이되거나 하는 증상들은 대부분 다른 부품 증상들이라서 SSD에서 의심해볼만한 증상은
급격한 속도저하 정도 되겠습니다. 이건 뭐 급한거 아니면 그냥 AS보내는게 속편하고
때에따라 제조사에서 펌웨어를 내놓기도 하는데 펌웨어를 공개적으로 내놓을 정도면
너도나도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제품만 검색해도 증상 및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들이 많이 나올 겁니다.
다시한 번 말씀드리지만 진짜 어지간해서는 고장날 일이 없으니 고장나면 AS 맡기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7.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 역시 CPU에 대부분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없어도 컴퓨터가 작동은 하지만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고장이나면 컴퓨터 작동이 안되기 때문에 짚고 넘어가야 할 물건입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화면이 안나와요~~ 인데요
위에 램 부분에서도 말했지만 삐~~ 소리가 난 후에 모니터에는 아무것도 안나오고 모니터 전원 LED만 깜빡거린다면
램 문제이지 그래픽카드 문제는 아닙니다.
화면이 안나와요~ 이 증상은 쉽게 해결해 볼 수 있는게 일단 본체 뒷면을 보시고 외장그래픽카드가 꽂혀있는지
그리고 모니터 케이블을 그래픽카드에 잘 꽂았는지 보시면 됩니다.
일단 사진부터 투척하고요
사진을 일단 캡쳐해온점 양해부탁드리며~
사진 속 동그라미 2군데를 보시면 단자가 똑같은게 있죠?
윗 동그라미는 CPU에 내장된 그래픽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거고
아래 동그란 부분은 외장 그래픽카드 입니다.
저렇게 외장그래픽카드가 있는데 모니터 케이블이 윗 동그라미 부분에 있다면 화면이 안나와요~라고 질문 하실 수 있겠습니다.
만약 아래에 꽂았는데도 화면이 안나와요~ 한다면 일단 본체를 열고 그래픽카드를 제거한 후
윗 동그라미 부분에 꽂아보시면 됩니다. 윗동그라미 부분에 꽂았는데 잘되고 아래에 꽂으면 안된다~ 그러면
그래픽카드 불량이 맞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AS기간이 길기 때문에 역시나 AS보내는게 정신건강에 이롭겠습니다.
또한 새로산 제품에 돌고래나 박쥐가 텔레파시를 보내는듯한 고주파음이 들린다거나 팬쿨러 돌아가는 소리가 요란하게 들린다면
일단 검색창에 동일한 제품명을 입력해서 검색해서 다른사람들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후에 과감히 제조사로 돌려보내서
조치를 취해달라고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진짜 희귀한 케이스긴 한데 사진속 윗 동그라미 부분에 선을 꽂았는데도 화면이 안들어온다면
자신의 CPU에 내장 그래픽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하겠습니다.
CPU에 내장그래픽이 없어도 메인보드 제조사들은 일단 기본적으로 저 단자를 제공하기 때문에 단자가 있다고해서
꼭 화면이 나오는게 아닙니다. CPU에 내장그래픽이 없다면 단자가 오백개가 있어도 모니터는 먹통입니다.
그러면 내 CPU에 내장그래픽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겟습니다.
자 일단 검색창에 자신의 CPU를 검색합니다. CPU이름을 모른다면 산곳에 물어보면 됩니다.
내장그래픽이 있는거냐도 물어보면 속편하지만 없어보이기 때문에 일단 제품명을 확인 한 후에 검색 ㄱㄱㄱ
사진속 별표를 보면 GPU모델명이 적혀있죠? 무려 인텔 HD 4600입니다 (ㅡㅡ) 무려 카드놀이와 지뢰찾기를 풀옵으로 할 수 있는 성능이죠..
이게 그래픽이 내장되어 있는겁니다.
여기는 GPU 모델명이 텅텅 비어있죠? 그래픽카드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제품입니다.
이 두개는 필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픽카드를 별도로 달거면 알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까지 각 부품별 이상증상과 쓰잘때기 없는 해결책들이었구요
아래부분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 몇가지만 짚고 끝내겠습니다.
1. BOOTMGR IS MISSING
은근 많이 보이는 에러 메세지 입니다.
보통 기존하드를 놔두고 새로 들여온 SSD나 다른 하드에 윈도를 까는 경우 혹은 갑작스럽게 나타나기도 하는 증상입니다.
이건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할 때 컴퓨터가 하드디스크 일부에 부팅영역을 표시하는데(오줌은 아니에요)
이 영역이 손상되거나 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는 윈도우 설치 씨디나 USB가 필요한데
검색창에 에러메세지내용을 치면 사진과함께 친절하게 설명이 나옵니다.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거나
자료들이 날라가지 않는 문제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증상입니다.
2. OPERATING SYSTEM IS NOT FOUND ? 대략 이런 문구는
바이오스에서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어 있지 않거나 혹은 인식은 되어 있는데 부팅순서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 입니다.
2-1 컴터를 켜자마자 DEL키 혹은 F2키를 눌러 바이오스 화면에 들어가면 BOOT메뉴가 있을 겁니다
여기를 눌러봤는데 하드디스크 이름이 보이지 않는다면 하드 인식이 안된겁니다.
본체를 열고 하드에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 2개를 뺏다가 껴보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파워나 하드 고장을 의심해봐야합니다.
2-2 역시나 컴터를 켜자마자 DEL키 혹은 F2키를 눌러 바이오스 화면에 들어가서
BOOT 메뉴를 찾은 다음 BOOT SEQUENSE?였나 여튼 부팅 순서를 정하는게 있는데
첫번째 순위가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하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하드디스크외에 시디롬이나 USB로 되어있고 부팅순서에 하드디스크 자체가 빠져 있다면
첫번째 부팅을 하드디스크로 설정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3. 하드디스크가 2개 이상인데 내컴퓨터에서 2번째 하드디스크가 안보일 경우
시작버튼 ->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짝 클릭 -> 관리 클릭
그러면 컴퓨터 관리라는 창이 뜨는데 왼쪽 아래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를 선택
할당되지 않은 어쩌고 저쩌고가 보인다면 거기 위에서 마우스 오른짝 클릭-> 메뉴에서 해당파티션을 활성 파티션으로 설정 선택
그래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위에 디스크 관리까지 들어가는 과정은 똑같고
내컴퓨터에 표시되지 않고 있는 하드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역시나 오른짝 버튼 클릭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선택 그러면 추가 변경 삭제 3개가 뜰 텐데
추가를 선택하면 드라이브 문자를 A B C D E F G H I J K L M N 등등으로 선택할 수 있게 뜨는데
맘에 드는거 골라서 확인 해주면 됩니다.
내컴퓨터 들어가면 이제 떠있을 건데 사용하려면 아마 포맷하라고 뜰겁니다.
과감히 포맷해주면 바로 사용가능~~!!!
4. 램인식 불량
나는 램을 8기가를 꽂았는데 인식이 4기가밖에 안되요~~ 이런거 은근 많이 보이는데 (램 : 8기가 (3.25기가 사용가능) 이런문구
일단 윈도우가 64비트인지 32비트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확인 방법은 역시나 시작버튼 클릭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짝 버튼 눌러서 속성 누르면
시스템 어쩌고저쩌고에 64비트 시스템사양 혹은 32비트 시스템사양이라고 써있는데
32비트에서는 3.25기가인가 4기가뿌이 인식이 안됩니다.
32비트 사용자는 64비트로 설치를 해줘야하고 64비트 인데도 그렇다면 일단 램 슬롯을 바꿔 껴보시고
그 다음은 사실 저도 잘 모르겠네요 우리모두 검색을 생활화 합시다
여기까지 제가 아는 선에서 대략적인 컴퓨터 증상들을 정리해봤는데요
아마 컴터 천재분들께서 그외에 증상들이나 다른 해결책등을 댓글로 달아주실겁니다.
혹여나 다른 증상들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는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