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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나나하마입니다. 가입한지 얼마 안 된 새내기 입니다. 히히..
TWOM 게임 클리어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소소하지만 공략을 하나 올려보려고 합니다.
이 게임에 완벽하게 통달한 게 아니라 틀린 점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귀엽게 봐주세요.
그럼 유용하게 봐 주시길.
이 게임 안의 캐릭터들은 각자 자신의 행동에 따라 상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밥을 굶을 시 배고픈 상태가 되고, 밤에 잠을 안 잘시 피곤함 상태가, 다른 사람을 헤치거
나 하면 그 죄책감에 슬픔 상태가 됩니다. 반대로 밥을 잘 먹으면 포만감 상태가 되고 이웃을 도우면 만족
스러운 상태가 되곤 합니다.
이 상태 시스템이 게임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되며 자칫 캐릭터 관리를 잘못하게 될 시 캐릭터
가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캐릭터의 이름 아래에 주황색으로 뜬 글씨가 상태 메세지이다. 위부터 선잠, 배고픔, 약간 아픔 순.
그럼 이제부터 각 상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lept poorly (선잠.)
야간에 잠을 불편하게 잤을 때 생기는 상태 입니다. 침대에서 잔다면 생기지 않지만 침대가 없는 초반. 바닥에서 잤을 경우 생기게 됩니다. 장기간 지속될 시 야간에 캐릭터가 아프거나 다칠게 될 수 있습니다. 침대에서 잔다면 상태가 사라지게 됩니다.
▲ 침대가 없어 Sleep in bed 가 아닌 그냥 sleep 를 선택하면 생기게 된다. 침대는 필요한 만큼 빠르게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2. 허기
음식을 먹지 못했을 때 생기는 상태 입니다. 허기 게이지는 상당히 중요한 게이지이며 계속 굶을 경우 캐릭터가 슬퍼하거나 우울증에 걸리기도 하고 결국에는 죽을 수 있습니다. 음식(조리된 음식, 통조림) 을 먹을 때마다 1단계씩 허기가 사라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허기 게이지는 아래과 같습니다.
굶은 날짜 | 상태 |
-1 | Well fed (포만감) |
0 | 아무 상태도 뜨지 않는다 |
0.5 | Still hungry (아직 배고픔) |
1 | Hungry (배고픔) |
2.5 | Still very hungry (아직 매우 배고픔) |
3 | Very hungry (매우 배고픔) |
5 | Starving (굶주림) |
7 | Extremely starving (극도로 굶주림) |
8 | 사망 |
위의 표에서 Well fed 는 아무 상태도 뜨지 않을 때 다시 한 번 식사를 하면 나타나게 됩니다. Well fed 상태가 되면 캐릭터의 상처나 병이 낫는걸 도와주고 캐릭터의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Still hungry와 Still very hungry는 각각 Hungry와 Very hungry에서 조리되지 않은 음식 (날고기, 야채, 술 등) 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상태 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조리되지 않은 음식을 한 번 더 먹어야 허기 단계가 한 단계 완화됩니다. Still ~~ 상태로 다음 날로 넘어간 경우 허기가 완화되지 않고 계속해서 쌓이게 됩니다. 그 때문에 음식은 왠만하면 조리하여 먹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하루를 굶든 이틀을 굶든 Hungry 상태에서 식사를 하게 되면 허기가 사라지기 때문에 3일차부터 식사를 시작해 3, 5, 7, 9… 순으로 홀수 날에만 식사를 제대로 해 주는, 하루 굶고 하루 식사하는 사이클로 가면 굶어 죽을 일은 없습니다.
8일을 굶을 경우 캐릭터가 사망하게 됩니다.
▲ 계속 굶을 시 나타나는 상태창. 캐릭터가 굶어죽어간다고 나온다. 밥은 항상 잘 챙겨 먹는 것이 좋다.
3. 아픔
아픔 상태는 집안의 온도가 낮을 경우 주로 생기는 상태입니다. 아픔 상태가 지속되어 악화되면 제멋대로 하던 행동을 멈추고 쉬러 가거나, 밤에 도둑질을 하거나 보초를 설 수 없게 되고, 이동속도가 극히 떨어지게 되며, 결국에는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아픔 상태는 Medications(약)이나 Herbal meds(허브 약)을 사용한 뒤 하루가 지나면 한 단계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단 허브 약은 치료 확률이 50%확률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그냥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픔 게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태 | 증상 |
Slightly sick (약간 아픔) | 전투능력 저하 |
Sick (아픔) | 전투능력 매우 저하, 가끔 행동을 중단함 |
Severely ill (심하게 아픔) | 이동능력 저하 |
Terminally ill (위독함) | 이동능력 매우 저하, 야간 행동 불능 |
사망 |
|
죽음에 이르기 까지의 정확한 일수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보통은 실내온도를 15도 이상으로만 해 놓으면 Sick이상의 상태는 걸리지 않습니다. Slightly sick 상태는 굳이 약을 먹을 것 없이 밤에 푹 자다보면 금방 치료가 됩니다. 약과 허브 약의 가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아프면 약 먹으면 되지' 라는 마인드가 아닌 '아프지 말아야지' 라는 마인드로 플레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4. 부상
부상 상태는 밤에 보초를 서다가 강도와 싸우거나, 도둑질을 하러 가서 사람과 싸웠을 때 나타나는 상태 입니다. 아픔과 마찬가지로 치료하지 않으면 상태가 악화되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부상 상태는 Bandages(붕대)를 사용하거나 야간에 병원으로 가서 의사에게 치료를 받고(약간 부상은 제외.) 다음날이 되면 한 단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부상 게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태 | 증상 |
Slightly wounded (약간 부상) | 전투능력 저하 |
Wounded (부상) | 전투능력 매우 저하, 가끔 행동을 중단함 |
Severely wounded (심한 부상) | 이동능력 저하 |
Lethally wounded (치명적인 부상) | 야간 행동 불능 |
사망 |
|
죽음에 이르기 까지의 정확한 일수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역시 아픔상태와 마찬가지도 Slightly wounded는 침대에서 푹 자면 금방 치료가 됩니다. 컨트롤이 미숙한 초보분일 경우 도둑질을 하러 가서 들켜 격투 중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붕대를 많이 아껴 두는 편이 좋습니다.
▲ 강도와 싸우다 다친 Bruno와 밤새 추위 때문에 아픔을 느끼는 Pavle
5. 피로
피로 게이지는 잠을 자지 못했을 때 생기는 상태입니다. 밤에 도둑질을 하러 가거나, 보초를 서거나, 이웃을 돕는 이벤트를 따라가게 되었을 때 한 단계식 중첩되며 피로가 쌓일 경우 밤에 보초를 서다 졸거나 행동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피로 상태는 약 6시간을 자면 (야간취침, 주간취침 상관없이) 한 단계가 호전됩니다. 피로 게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취침하지 못한 일 수 | 상태 | 증상 |
1 | Tired | 전투능력 저하 |
2 | Very tired | 전투능력 매우 저하, 가끔 행동을 중단함 |
4 | Exhausted | 보초를 세울 시 졸아버림. (1단계 완화) |
▲ 보초를 세웠음에도 바닥에서 골아떨어진 캐릭터들. 피곤하면 집을 지킬 수 없다.
6. 사기
사기 상태는 상태들 중 가장 복잡하면서도 호전시키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사기가 금새 올라가거나 금새 떨어지는 캐릭터가 있는 반면, 사람을 죽여도 사기가 별로 떨어지지 않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거기다 다른 상태와 증상을 공유해 아프거나 다치면 사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잦습니다. 사기가 떨어지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의 부상, 혹은 아픔.
2. 동료의 부상, 아픔, 혹은 죽음.
3. 오랫동안 굶주림.
4. 오랫동안 피로함.
5. 사유재산을 훔침.
6. 과도한 도둑질. (거의 남김없이 훔쳐올 때.)
7. 사람을 죽임.
8. 물건을 강도당함.
9. 이웃의 도움을 거절함.
위 중에서도 주황색 글씨로 표시한 것은 사기를 크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뒤에 주황색 글씨로 Private Property라고 적혀있는 물건은 사유재산이기 때문에 훔칠 시 사기가 하락한다. (죄책감?)
사기를 올리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Well fed 상태를 유지함.
2. 독서를 함. (책과 의자가 있으면 캐릭터가 가끔 자동으로 행동.)
3. 담배, 커피를 소모함. (흡연자와 커피 중독자에 한함.)
4. 야간에 침대에서 취침.
5. 기타를 연주함.
6. 라디오에서 음악을 들음.
7. 이웃을 도와줌.
8. 악당을 사살하거나 감금된 사람을 구출해 줌.
9. 사기 상태가 정상인 사람과의 대화. (Depressed과 Broken 상태에서만 가능.)
10. 술을 마심. (금욕 특성이 있는 Anton은 제외.)
이 외에도 밝혀지지 않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 나온 정보가 전부 정확하다고 말씀 드리기도 어렵고요. 정확한 증상을 파악하기에는 영향을 받는 요소가 너무 많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힘든 상태 입니다. 확실하게 사기를 올리는 방법은 술을 마시는 것 밖에는 없지만, 술을 마실 경우 다음날 까지 행동이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기 게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태 | 증상 |
Content (만족감) | 미확인. |
아무 상태도 뜨지 않는다. |
|
Sad (슬픔) | 가끔 행동을 중단함. |
Depressed (우울함) | 잦은 행동 중단. |
Broken (부서짐) | 행동 불능, 자살, 떠나버림 |
Depressed나 Broken 게이지에서는 다른 캐릭터가 위로를 해줄 수 있습니다. (음식을 주거나, 술을 주거나, 대화를 함.) 단 대화로 상태를 호전시키려면 대화하는 캐릭터의 사기가 정상이어야 합니다.
▲ 다른 캐릭터를 선택하고 우울한 캐릭터에 마우스를 가져갈 경우 저렇게 머리 위에 말풍선이 뜬다.
▲ 게임이나 현실이나 우울한 사람에게 필요한건 진심어린 대화와 위로다.
Broken 상태를 계속 유지할 경우 캐릭터가 자살하거나 떠나버릴 위험이 있으므로 곧바로 조치를 취해 사기를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결국은 동료들을 떠나버린 Bruno.
7. Drunken (취함), Hangover(숙취)
Drunken과 Hangover은 술과 관련된 상태 입니다. 사기를 올리기 위해 캐릭터가 Moonshine(위스키) 나 Pure alcohol(순수 알콜)을 먹으면 Drunken 상태가 되며 취침 외에 다른 행동을 제대로 하질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술을 먹은 다음 날에는 Hangover 상태가 됩니다. 증상은 아직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럼 게임 플레이 하시는 데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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