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필자라면 군생활 동안 질리도록 했을 경례!
(경례의 기원에 대해서는 몇가지 설이 있으나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이 인식하고 또 알고 있는 경례의 대표는 아마 손바닥을 보이지 않는 국군의 경례법일것입니다.
상대에게 손바닥을 보이지 않고 손을 최대한 곧게 펴는 이런 방식은 주로 미국의 영향을 받는 국가에서 많이들 사용하죠.
하지만 세계는 넓고 경례법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과 반대되는 경례법을 가지고 있는 국가가 영국..그중에서도 육군입니다.
손바닥이 보이게 경례하는 특징을 지닌 영국의 이 경례는 영국 내에서도 공군과 육군만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군은 약간 다르죠.
영국 해군은 자국의 공군, 해군과 달리 우리와 같은 손바닥을 보이지 않는 경례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설에 의하면 옛부터 작업이 많았던 수병들은 손바닥에 묻은 타르 등의 더러움을 보이지 않기 위해 저렇게 했다고 하는군요.
대체로 영국의 식민지였거나 영연방 국가들의 군대는 모두 저런 영국식 경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 이 두나라의 경례법은 사실상 경례의 세계에서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재밌는 경례법을 실시하고 있는 나라가 있습니다.
율란과 창기병의 나라 폴란드입니다. 무슨 보이스카웃의 경례법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 엄연한 제식 경례법입니다.
이 특이한 경례법은 의외로 역사가 오래되었는데요. 나폴레옹 시대부터 전해진 전통있는 경례법입니다.
두 손가락만 편 이 경례법은 조국과 명예를 상징한다고 하네요. 이것 때문에 타 연합군과의 트러블도 있었다고 합니다.
일설에는 오직 독수리 기장이 달려있는 모자를 착용했을 떄에만 저런 경례법을 한다고 되어 있으나
제가 찾아보니 폴란드 건군기념 퍼레이드에서 그냥 일반 전투모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저런 경례를 하더군요.
다음은 멕시코를 비롯한 남미쪽에서 사용하는 경례법입니다.
다수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조그식 경례라하여 군에서 사용하는것처럼 되어 있더군요.
뒤쪽에 여군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취하고 있는 경례법입니다. 하지만 제가 자료를 찾아보니 저건 일종의 국민의례법과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도 멕시코 국민들은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할때 저런식으로 하더군요. 그래서 멕시코군의 사진을 찾아본 결과!!!
네..우리와 비슷한 경례법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남미국가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멕시코는 아닌것으로...
그리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경례법과 더불어 가장 유명한 경례법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나치식 경례법이죠. 사실 이 경례법은 고대 로마의 경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원래 로마의 경례는 주먹으로 자신의 왼쪽 가슴을 살짝 치고 손가락을 펴면서 팔을 들어올리는 방식이었죠.
서양에서 로마가 차지하는 위치가 위치이니만큼 나폴레옹 역시 이 경례법을 채택하여 사용했다고합니다.
하지만 나치 독일과 파시즘 이탈리아가 이를 경례법으로 사용하면서 지금은 더 이상 어느 국가에서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피오네르식 경례법이 있습니다.
중국, 북한, 소련 등의 공산권 국가의 소년단에서 주로 사용하는 경례법으로 유명하죠.
이 경례의 기원은 소련의 소년 공산조직인 피오네르 소년단에서 사용한 경례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소련의 영향을 받은 공산권 국가들의 소년 공산조직은 이 경례법을 따라하죠.
중국의 중국소년선봉대나 북한의 조선소년단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흐흠...갑자기 경례할떄 구호를 붙이는 나라가 얼마나 있는지 궁금해지네요.
한번 알아봐야겠습니다. 그럼 이만 필승!!!
(수많은 오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ㅜㅜ 미리 사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