こぬ人を まつほの浦の 夕なぎに 焼くやもしほの 身もこがれつつ
오지 않는 사람을 기다리는 포구에서의 저녁즈음에 시호의 몸도 애가탄다.
<健保六年(1218年)内裏の歌合の恋の歌 新勅撰集・恋三>
定家の家集『十遺愚草』下には、「建保四年六月内裏の歌合の恋」だとある。
<건보6년(1218년) 다이리(천황이 사는 대궐)의 우타아와세(단가의 우열을 가리는 놀이)의 연가를 실은 새칙찬집, 사랑3
直喩・序詞・掛詞・縁語・本歌取り あり。
직유. 서사. 한말(수사법의 하나로써 한 말에 둘 이상의 뜻을 내포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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待っても来ないあの人を
기다려도 오지 않는 그 사람을
私は心待ちする
나는 은근히 기대하고 있다.
まつほの浦の夕凪のなか
마츠호포의 저녁바람이 조용한 중에
藻塩焼く火に
소금을 굽는 불에
さながらわが身もじりじりと
마치 우리의 몸도 서서히
恋に悶えながら
사랑에 번민하면서
恋い慕いつづけているのだ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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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치게 그리워하고 있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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この集の原典選者といわれる定家自身の作。
이 책의 원작자라고 불리우는 와라노테이카 자신의 작품
この一首の「本歌」 (万葉集・巻六・笠金村の長歌)
이 한 수의 본가(모방 작품), (만연집, 권6, 카사노카 무라의 장편의 시집)
・・・淡路島 松帆の浦に 朝なぎに 玉藻刈りつつ 夕なぎに 藻塩焼きつつ あまおとめ・・・
아와지섬 마츠호포구에서 아침바다가 잔잔할 때 타마모를 깎고 저녁즈음에 소금을 굽는 듯한 빗소리가...
「こぬ人を まつ」心を「身もこがれつつ」という状態表現でとらえ、その環境を思わせるように「序詞」で表現している。
「오지 않는 사람을 기다림」마음을 「몸도 애타게 사무치고」라고 하는 사태표현으로, 그 환경을 생각나게 「서사」해서 표현하고 있다.
夕なぎのたえがたいようなむし暑さ、息苦しさのなか、藻塩を焼く夕暮れは実景だけにとどまらぬ、詩的なイメージにまで高められていると言えよう。
저녁즈음의 참기 힘든 무더위, 답답함 중에서, 소금을 굽는 황혼은 실제로 바라보는 실경에 그치지 않는 시적인 이미지까지 높혀서 말 할 수 있다고 하겠다.
刻々に変わる夕なぎの海辺に立ちのぼる煙は幻想的でさえあり、恋にみをこがす女性を描いて妖艶と言える。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저녁의 해변에 피어오르는 연기가 환상적일 수도 있고, 사랑에 가슴을 태워버린 여성을 그려서 요염하다고 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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こぬ人を;
오지 않는 사람을;
この歌は女性の心を詠んだもので、
이 노래는 여성의 마음을 읊은 것이고
「人」は恋人の男性。
사람은 사랑하는 남성
「こ」はカ行変格活用動詞「来(く)」の未然形。
こ는 카행변격활용동사 왔다의 미연형
「ぬ」は打消の助動詞「ず」の連用形。
ぬ는 부정의 조동사 없이의 연용형
「を」は動作の対象を示す格助詞。
を는 동작의 대상을 나타내는 격조사
まつほの浦の 夕なぎに 焼くやもしほの;
마츠호포의 저녁즈음에 가슴을 애태우는 시호의;
この三句は「こがれ」を導く比喩の序詞。
이 3구는 「연모하다」를 이끌어내는 비유의 서사
「まつ」の部分が、「待つ」と松帆の浦(淡路島の北辺の海)の「松」との「掛詞」。
기다리다의 부분이 마츠의 마츠호포(아와지섬의 북쪽 변두리 해변)의 소나무와 같은 말
「夕なぎ」は夕方の凪(無風状態のこと)の時の意。
저녁즈음은 저녁 때(무풍상태의 것)의 시점인 의미.
「に」は時を示す格助詞。
으로는 시간을 보여주는 격조사
「焼く」は連体形。
굽다는 연체형
「や」は語調を整える間投助詞。詠嘆。
야는 어조를 가다듬는 간투조사. 영탄(소리를 내어 마음속의 감동을 나타냄)
「もしほ」は海藻に塩分を付着乾燥させて焼き、水を混ぜて煮詰めてとる塩。
모시호는 해초에 염분을 흡착시켜 건조한 후 구운, 물을 섞어서 졸인 소금
「の」はたとえの格助詞。・・・ノヨウニ、本来は主語を示す。
노는 비유의 격조사. 노요니, 원래는 주어를 보여준다.
「まつほの浦」は、淡路島の北端、岩屋の海岸である。
마츠호포는 아와지 섬의 북단, 이와야해안이다.
松帆の浦は淡路島北端の歌枕。
마츠호포는 아와지섬 북단에 위치한 명승지이다.
身もこがれつつ;
몸도 애가타게 사랑하고
「も」は並列とともに感動も加わる係助詞。
모는 병렬과 함께 감동도 더한 관계조사
「こがれ」は下二段活用動詞「焦がる」の連用形、胸もこげるほどに恋い慕う意で、「焼く」の「縁語」。
코가레는 하2단활용동사 애태우다의 연용형, 가슴이 탈정도로 사모한다는 뜻에서 굽다의 의미
藻塩焼くと恋に焦がれるをダブらせるのも、古来からの常套語。
소금구이는 사랑에 애타는 것을 표현한 옛날 상투어
「つつ」は継続の意の接続助詞。
즈츠는 계속의 의미인 접속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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