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마를 사시고 뭘 해야할지 막막하신분들이 많을꺼 같아서 한번 써봅니다.
음... 일단 시작하기에 앞서 말하는데 아르마3는 아직 즐길거리가 많지 않습니다.
아직 나오지 않은 여러 큰 모드를 소개해보자면
●ACE모드
Advanced Combat Environment 의 약자로 아르마를 좀더 현실적이게 바꿔주는 모드입니다.
총소리, 폭파효과, RPG의 후폭풍, 의료시스탬... 등등 많은 것들이 추가가 되고 가장 큰 특징은 AI의 전술적인 움직입니다.
옆에 동료가 죽어도 순찰하는 기본 아르마나 AI 상향 에드온이라고 해봤자 총소리 나면 바로 그자리에서 엄페해서 사격하는 것들과는 달리
ACE모드의 AI들은 플레이어의 위치를 지들끼리 공유하고 경우에 따라선 멀리있는 AI도 지원을 하며 여러가지 포위전술을 사용합니다.
PVE의 재미를 극대화 시켜주는 모드지만 개발진의 사정으로 인해 아르마3 ACE 모드는 무기한 연기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PR모드
Project Reality 의 약자로 ACE만큼은 아니지만 아르마를 현실적으로 바꿔줍니다.
ACE와 다른점은 PVE모드인 ACE모드와는 달리 PVP라는 점입니다.
AI가 아니라 플레이어와의 전투이기 때문에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전투하는 맛이 쏠쏠합니다.
아르마3가 정발되기 전부터 아르마3 PR모드 개발 시작했지만 모드가 아닌 하나의 게임인 PR도 같이 개발하는 중이라 좀 걸릴거 같네요.
●Invasion 1944 D-Day
보통 외국포럼을 보면 I-44라고 줄여서 부릅니다.
그냥 군복과 총만 있는게 아니라 건물/차량/여러가지 대공포와 대전차포/수송기/무전병.. 거의 모든걸 2차대전에 맞게 바꿔놓은 모드입니다.
아르마2때도 정말 재밌게 했던 모드고 지금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르마3로도 개발하는 중이고 포럼에 가면 테스트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2017
이 모드는 아르마3에 처음으로 나오는 모드입니다.
좀비 아포칼립스... 는 아니고 개발진말에 의하면 신종 바이러스에 의한 돌연변이 랍니다.
Dayz와는 달리 좀더 생존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개발단계인 영상을 보면 상당히 재밌어 보입니다.
엔진과 나무를 모아서 뗏목을 만들 수 도 있고 가방과 의상을 보면 진짜 생존자 같아 보여요.
1주일전에 클로즈 알파를 했고 저도 참여신청을 했으나 피드백을 위해 영어권 유저만 받는다고 하더라고요;;
2~3분기에 정발될 예정인 모드입니다.
이거 말고도 베트남모드나 냉전모드 같은 커다란 모드도 있으나 개인적으로 불호.
아... 일단 아르마3 에드온 보다는 재밌는 미션을 돌리는 서버 위주로 설명해 드릴게요.
어차피 에드온 알아봤자 혼자선 할게 거의 없어요...
한국서버
추천서버는 Koea Teamplay Server, Korea Seoul Server 이 두서버가 있어요.
필터에 Kor이라고 치지 않으면 서버 목록에 안나오는 비운의 한국서버
기본적으로 팀플을 중시하는 CO미션을 많이 돌려요.
특정위치 적 전멸시키기. 라디오타워 폭파, 적 장교 포획, 인질 구출 같은게 메인미션이고 사이드 미션을 완수하면 공격용 헬기같은걸 주기도 합니다.
Life Mod
음.. 일단 추천서버는 Asylum 서버 2개가 있어요.
경찰/시민/자경단/반군 이렇게 4가지 세력이 있고 서로 롤플레이를 하는 겁니다.
돈이 곧 레벨인 모드에요.
설명할게 너무 많아서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키만 말해드릴게요. Y 인벤/T 차량 트렁커/U 차량잠금or해제/TAB 항복
플레이하시다 궁금한게 있으면 스팀 rocstern1 친추주세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Waste Land
아르마 알파땐 이거 돌리는 서버가 한 80% 정도 됬죠.. 지금도 엄청 많고요.
추천서버는 필터에 ws.arma 라고 치면 나오는 20개정도의 서버. 관리가 좋은편이고 만든 건축물도 저장이 됩니다.
보통 US#1이 가장 사람이 많아요.
3개의 팀이 있는데 청군과 대항군과 적대관계이고 무소속군은 중립입니다.
팀킬은 무소속군을 제외한 팀들은 안됩니다.
필드엔 상당히 많은 차량과 오브젝트가 있는데 콘크리트 장애물이나 나무판자 등등 상당히 많은 물체를 옮길 수 있고 차량에도 탑재가 가능합니다.
이걸 이용해 자신만의 베이스를 건축이 가능합니다.
물과 음식을 먹지 않으면 사망하고 플레이어를 사살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필드엔 건샵에서 번돈으로 총을 살 수 도 있고 빨간색 X마크된 지역에서 NPC를 죽여서 무기가 있는 상자를 획득할 수 도 있습니다.
물론 이 상자도 옮길 수 있습니다.
사실 혼자서 하기엔 조금 힘듬 모드고 여럿이서 베이스를 만들고 다른 베이스를 터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Breaking Point
http://www.thezombieinfection.com 이곳에서 다운이 가능합니다.
받은 런처에서 서버를 찾아 실행하는 모드.
좀비 아포칼립스이고 업데이트할 수 록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업뎃도 상당히 자주하는편.
최근 업데이트로 알티스 말고 다른맵이 생겼습니다.
겨울과 여름버전이 있어 설원맵에서 노는것도 가능
데이즈와는 달리 좀비가 생존에 큰 위협이 됩니다.
뭐 여러가지 할만한걸 정리해봤는데요. 사실 아르마의 팀플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커뮤니티에 들어가는 편이 좋습니다.
20~30명의 플레이어가 에드온 사용하고 ARCE무전기 사용해가면서 플레이하는건 매우 재밌죠.
다만 그룹마다 분위기와 플레이스타일이 매우 다릅니다.
가령 김치가이즈라는 커뮤니티는 일베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고 서로 반말을 하는게 원칙이더군요.
그룹장에게 양해를 구하고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플레이 해보고 마음에 드는 곳에 정착하는게 좋습니다.
제가 아는 그룹은 MEU TDC 텍티컬게이머 이렇게 3가지가 있네요.
제가 모르는 그룹도 많을 겁니다.
음...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