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이란 무엇인가?
1-1.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역사와 전종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이하 플스).
게임을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이거나 전자기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한 번쯤 들어봤을 단어다. 혹자는 소니라고 하면 플스부터 떠올리기도 한다. 하지만 처음부터 플스가 지금처럼 유명한 제품은 아니었다. 플스의 시작에는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다. 그러나 이 이야기에 대해서 글을 적자면 너무 길어지니 링크로 대체하도록 한다. [더보기, 유료]
1-2.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최신기기에 대한 설명.
플스는 1994년에 나온 PS1(이하 플스1)부터 시작하여 2016년에 나온 PS4 PRO와 PS VR까지 종류가 다양하지만 가이드북의 목적상 종류별 최신기기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거치기로는 PS1, PS2, PS3, PS4(PRO,이하 프로)가 있으며,
휴대기기로는 PSP(PSP GO, 이하 피습), PSVITA(이하 비타)가 있고,
주변기기로는 PS VR(이하 븨알), PS MOVE(이하 무브), PS CAMERA(이하 카메라)가 있다.
이렇게 종류가 많이 있지만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이 가이드북에서는 최신기기만 설명한다.
- 플스4(PS4)
플스4는 플스 시리즈에서 최신 거치기기이다. 2013년 나온 플4는 종합 멀티미디어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콘솔 본분인 게임에 충실하게 나왔다.
그리하여 다른 콘솔기계들보다 좋은 스펙을 지니었고 고성능 스펙을 이용하여 뛰어난 게임들을 확보 및 배포하여 선기를 확실히 잡았다. 그리고 다른 콘솔에는 없는 SNS나 유튜브, 트위치 같은 다른 엔터테인먼트를 이용할 수도 있게끔 만드는 것 또한 특징이다. 현재, 원가절감 보급형으로 PS SLIM(2016, 이하 슬림)이 판매 된다. 성능은 똑같다. 컨트롤러의 이름은 듀얼쇼크4이며, 내장 스피커와 LED라이트가 있고 동작인식과 진동기능이 있다.
* 기존 플스4(슬림)와 프로의 차이는 4K지원, 리모트 플레이(아래에서 자세히 다룸)시 1080지원, 부스트모드(프레임 향상), 븨알 사용시 그래픽상향 이다.
- 비타(PS VITA)
플스 시리즈에서 최신 휴대용기기이다.
비타는 2011년도 PSP의 단점을 보완하여 나온 제품이다. PS3의 그래픽을 최대한으로 옮기려는 노력을 한 결과 전보다 커지고 무거워졌다. 액정이 넓어진 점은 장점으로 작용하였으나 전보다 무거워져 처음에는 호불호가 많이 갈렸다. 허나 충실한 기본을 바탕으로 후면터치패드 방식과 터치스크린 방식을 채택하여 새로운 조작방법을 구현해내 인기를 유지했다.
하지만 처음에는 비타만의 특색, 즉 비타를 꼭 구입해야 한다는 의미가 크게 없었다. 비타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게임은 이미 PS3로 나오거나 동시발매 되었으며 PS3의 그래픽을 옮기려고 노력했으나 역시 PS3보다는 떨어진다는 평이 많았기에 위치가 애매했다. 2세대가 가장 최신 기기이며, PSTV라는 비타게임을 TV에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거치기’가 발매되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PS4 리모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 주변기기
주변기기로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기기와 관련되지 않은 기기다. 이 가이드북에서는 관련된 것만 다루려고 한다.
플스4는 게임기와 게임CD만 있으면 게임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게임 플레이의 환경을 좀 더 풍부해지게 도와주는 기기가 있다. 그것이 바로 이번에 설명하는 주변기기이다. 물론 이러한 추가기기가 없어도 대부분의 게임은 플스4에서 작동한다. 간혹 주변기기전용으로 개발되는 게임을 제외하고는 말이다.
1. 카메라
- 플스4에 연결하여 플레이어 쪽으로 렌즈를 향하게 설치한다. 이 카메라는 플레이어를 인식하여 게임 플레이의 환경을 좀 더 풍부해지게 도와준다. 카메라이므로 게임방송용으로도 쓸 수 있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장비로도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가 포함되어 있어서 파티플레이에도 용이하다)
2. 무브
- 무브는 동작인식 컨트롤러이다. 무브 끝 구체를 카메라가 인식하여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인식한다. 인식된 모습은 게임 내에서 구현된다. 그럼으로써 더 풍부한 게임 환경을 이끌어낸다. 물론 동작하는 게임도 있고 동작하지 않는 게임도 있으니 충분히 알아보고 사용해야만 한다.
3. PS VR(PS Virtual Reality)
- 븨알은 머리에 착용하는 영상기기이다. 마치 가상현실 속으로 들어간 것처럼 플레이 환경을 조성해준다. 그럼으로써 착용자로 하여금 게임에 최고조로 몰입할 수 있게 해준다. 카메라와 무브를 통해 동작인식을 적용하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게임 속에서 직접 움직이며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한다. 엄연히 영상기기이기 때문에 일반 게임을 즐길 수도 있고, 설정을 한다면 가상현실 속에서 영화관처럼 큰 화면으로 영상을 볼 수 있다. 물론 게임도 마찬가지다.
1-3.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외 추가적 구입사항.
이번에 설명하려고하는 부분은, 플스를 사용할 때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기들에 대한 설명이다. 추가적으로 구입하지 않아도 문제 없는 기기들이니 관심이 없으면 넘어가도 된다.
추가적인 기기들은 아래와 같다.
- 듀얼쇼크(이하 패드)
- 마우스와 키보드(블루투스나 USB)
- 헤드셋
- 외장하드와 USB
- 레이싱 휠과 컨트롤러
그리고 그에 대한 설명과 구입기준은 다음의 링크로 들어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