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6가지 캐릭을 모두 키우고 있는..
그래서 등골이 휘고있는...
업적게이
플티라고 합니다.
배택 PlatinumKTJ#3934 쓰고있습니다 ㅎ
여러가지 커뮤니티를 돌아다녀본 결과.. 많은분들이 1. 템세팅 2. 스킬세팅 들을 가장 많이 질문하시더라구요 (사실 그 두가지가 거의 게임의 대부분입니다만..ㅋㅋ)
인벤에 보니 템의 정석같은 것이 떡하니 대문에 실린것을 보고..
나도 스킬공략이나 찬찬히 써볼까..? 하고 시작하게 되었네요
우선은 우락부락한 우리의 야만 형님의 스킬세팅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볼까 하고 써봅니다 ㅎㅎ
한때 인기를 몰았던 스킬세팅, 재미를 위한 스킬세팅, ~런등의 특수상황에 맞는 스킬세팅까지의 설명
그리고 기존의 스킬트리를 원하는대로 바꿔 끼울수 있도록 스킬들의 간단한 부품화를 목적으로 쓰는 글이구요.
아마 긴 글이 될듯 싶어.. 여러번에 나누어서 작업하기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글이 완성된다면 다시한번 정식으로 올리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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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속효과 설명
1-1. 각 지속효과의 효과와 특징
1-2. 지속효과의 세팅 가이드
2. 주요스킬 가이드
2-1. 주 스킬들의 분류
2-2. 스킬트리 설정 가이드
2-3. 대표적인 스킬트리와 분석
*간소한것을 원하시는분들은 2-3만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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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속효과
우선 지속 효과부터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지속효과는 보통 공격형/방어형/분노수급형/기타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스킬트리에 맞는 지속효과는 2. 주요스킬 가이드 에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여기서는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각 패시브의 효과정도를 조금 더 세심히 다뤄볼까 합니다.
공격형 - 싸움꾼, 광란, 무자비, 격노한 광전사, 무기의 달인, 불카토스의 은총
방어형 - 강철 신경, 철갑못, 피의 갈증, 근성, 괴수, 미신, 요동치는 심장
분노수급형 - 비정, 적개심, 대지의 힘
잘 쓰이지 않는것들 - 고무적인 존재, 검과 방패
1-1. 각 지속효과의의 효과와 특징.
필요한 조건, 혹은 단점
얻을수 있는 효과, 장점
알면 좋은 정보, 기타 알아야 할 점
1. 공격형
- 싸움꾼
단순 사냥에 최고의 공격패시브입니다.
무려 20%나 되는 공격력 상승량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다만 12미터라는 좁은 범위에 3마리 이상있어야하는 조건이 있으므로, 보통 다수의 몹 사냥에는 좋지만
적은수의 몹을 상대하기에는 효과가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주 사용처 : 일반적인 다수의 몹 사냥시.
- 광란
이번에 새로 추가된 신 패시브입니다.
무려 힘을 25%나 증가시켜주는 좋은 패시브입니다.
또한 킬시 획득하는 버프지만, 중첩시마다 지속시간이 새로 갱신되는터라
25스택 유지도 쉬운편에 속합니다.(처음 쌓은 버프가 7초지속 후 새로 버프가 중첩되었다면, 2스택으로 8초 다시 유지입니다. 1초만 2스택, 7초동안 1스택으로 스택마다 유지시간이 있는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킬이 자주 나오는 곳에서 사용할시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소규모전에는 효율을 낼 수 없습니다.
주 사용처 : 잡몹이 많거나, 잦은 교전이 일어나는 일반적인 사냥루트.
- 무자비
몹이 피가 적으면 갑자기 훅 까이는것을 볼 수 있는 상당한 패시브입니다.
비록 30% 미만의 피일때만 적용되지만, 40%나 되는 딜뻥이 되기때문에 꽤 좋은 공격형 패시브입니다.
또한 그 이외의 제한적인 요소는 없기때문에 모든 몹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0% -> 70%적용 140% -> 30%적용
단순 수치계산을 하자면 12%의 딜상승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 사용처 : 보스잡이, 보라색, 노랑색 정예잡이 용 등, 소규모 전투
- 격노한 광전사
분노가 풀일시 25%나 딜이 증가합니다.
분노가 풀이라는 조건때문에 사용하기 까다로운 패시브입니다.
하지만 딜의 증가량이 엄청나서 활용하기도 합니다.
주로 분노를 소모하지 않는 기본스킬로 말뚝딜을 넣을때 사용합니다.
칼날런, 아귀런 등의 1:1일때 사용하기 좋은 패시브입니다.
주 사용처 : 보스잡이, 보라 정예몹 런 등.
- 무기의 달인
그렇게 많이 쓰지는 않지만, 가끔 보이는 무기의 달인입니다.
주로 사용하는분들을 철퇴/도끼 - 극확증가 , 거대무기 - 분노수급
두가지를 사용합니다. 도검/단도, 미늘창/창의 경우 차라리 무자비(12%증가)가 훨씬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같이쓴다면야.. 쓰겠지만 ㅎㅎ..)
쌍수일시 한번 때릴때마다 다른무기가 적용이 된다고 하네요.
- 탈출불가
색다른것을 원하는 투척바바에게는 더없이 좋은 !
투척 25% 딜증가입니다.
다만. 20미터라는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단, 악사처럼 저 거리 안에 몹이 있다고 적용이 안되는것이 아니라, 몹이 많더라도 맞은 대상만 20미터 밖이면 적용됩니다.(20미터는 대략 캐릭터 키의 두배거리입니다))
바위같은건 그래도 괜찮지만.. 다른건 중간에 막힌다던가..
- 불카토스의 은총
야만의 궁극기라고 할 수 있는 격노 3종세트의 쿨타임을 상당히 감소시켜주는 패시브입니다.
격노스킬을 2가지 이상 사용하는경우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패시브를 단 경우, 균열에서 파워쿨감신단을 받는다면 3연속 변신, 소환을 할 수 있게됩니다.
(패시브가 없을경우 중간에 살짝 끊기고, 2번밖에 사용 못합니다)
2. 방어형
- 근성
딸피의 힘을 느끼게 해주는... 하드코어함을 즐기시는 분들께, 혹은 끈질기게 버티고싶으실때, 등등
굉장히 여러모로 좋은 패시브입니다. 피35% 미만시 피해 50% 감소..!
강인함을 35% 증가시키는 효과를 봅니다. (피가 100만일경우 65만은 그대로, 35만은 두배의 딜을 버티기 때문에 135의 딜을 버틸수 있음)
(다만 강인함 수치에는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추가로 35%미만시에는 분노 소모스킬을 거의 무한대로 ..!!
딸피의 공포 !
단, 한방에 훅가는 딜의 경우는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35%이하일때 받는 데미지만 감소)
그렇지만 야만의 경우.. 왠만해서는 한방에 훅 가지 않기때문에 정말 좋은 패시브입니다.
- 미신
속성공격 방어에 특화되어있고, 또한 분노수급을 엄청나게 해주는.. 미신입니다.
탱이 좀 된다 싶으면 맞으면서 극딜을 가능케 하는 패시브죠.
주로 장판류가 깔리면.. 좋다꾸나 달려가서 장판위에 서서 분노소모기를 난사하시면 됩니다 !
분노가 쭉쭉 !! 아오 화난다 !(?)
- 강철 신경
방어도 뻥튀기 제 1번입니다. 활력이 높을수록 방어력을 뻥튀기 시킬 수 있습니다.
엄청난 강인함 뻥튀기가 됩니다.
- 철갑못
방어도 뻥튀기 제 2번입니다. 방어도가 높을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가시뎀 50%증가라는 소소한 옵션도 쏠쏠합니다(가시피해를 많이 맞추셨다면 소소하지 않을지도..!?)
- 피의 갈증
피 수급을 하는 형태의 패시브입니다.
분노 소모로 인한 생명력 회복이기에 분노를 많이 사용하는 형태에 좋은 패시브입니다.
또한 생명의 구슬 치유효과에 따른 상승치도 있기 때문에 생흡을 구슬에 의존하는 형태로 가시기도 합니다.
구슬 치유효과의 옵을 대량으로 맞춘 후에 기본적인 피수급은 이 패시브로 하고(적생 대신)
또한 몹을 잡아서 나오는 구슬로도 대량으로 회복하는 식의 생존을 꾀할수도 있습니다.
- 요동치는 심장
위에것과 마찬가지로 생명의 구슬 극대화를 위한 패시브입니다.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생명의 구슬 위주면 좋을듯도 합니다.
- 괴수
CC기 지속시간 감소.
이주알이라던가 이주알같은거 잡을때 좋습니다.
혹은 얼음, 가두기 등등..에 취약하신분에게 좋긴 합니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이주알이라던가 이주알같은거 잡을때 빼곤 잘 안쓰지 않나 합니다.
3. 분노수급형
- 비정
대표적인 야만의 분노수급 패시브입니다.
분노 손실을 막고 초당 분노 2수급 !
써보고 안써보고를 다 해보신다면 은근히 크게 느껴지는 존재감..!
- 적개심
분노 생성량 증가에 최대 분노 증가.
한방을 노리는 바위야만이 주로 쓰는 패시브입니다.
분노 최대치 증가와 10%지만 외침-충전 같은 스킬을 효율을 증가시켜주죠.
- 대지의 힘
이번에 새로나온 패시브지만, 산사태 지진을 둘다 쓰더라도 각각이 쿨이 길기때문에..
산사태의 분노 50소모의 부담을 줄여주는데는 좋지만, 좀 어정쩡한감이 있긴 합니다.
1-2. 지속효과 세팅 가이드
지속효과는 총 4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적은 수량이 한정되니만큼 잘 분배를 해야합니다.
위에 분류는 적절한 분배를 좀 더 원활히 하기 위해 분류를 한 것 입니다.
우선해야 할것은 방어>분노수급≥공격 입니다
근접캐릭이다보니(투척바바 제외) 당연히 어느정도의 공격에는 살아남아야 하기때문에 버틸 수 있을정도의 강인함은
챙겨두시고 다음 딜을 생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방어적인 측면이 부족하다 싶으면 방어적 패시브를 중점으로,
어느정도 버틸 수 있다 하면 공격적인 패시브를 좀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주로 3/1 형태로 세팅을 합니다.(특수한 경우는 각각의 스킬트리에서 다룹니다.)
공+방=3개 / 분노수급 1개
의 비율로 설정을 합니다.
활용도를 따지자면
(수치, 제한조건 등을 고려해봤을때 전체적으로 나은 순. 이것은 스킬세팅에 따라 가치는 달라지나 여기서는 일반적인 경우를 다룹니다.)
공격스킬의 경우
1:1 등의 보스전 - 무자비(요구조건 X) > 격노한 광전사(스킬세팅이 필히 따라야 활용 가능), 무기의 달인(무기에 따라 다름)
일반 필드사냥 (다수의 몹) - 광란 > 싸움꾼
장거리 - 탈출 불가 > 무자비 > 달인..등등
방어스킬의 경우
근성(한방에만 죽지 않는다면 넘사벽의 효율) >> [미신(저항이 낮을때 효과가 좋음), 강철 갑옷(활력이 높을때 효과가 좋음), 철갑못(방어력이 높을때 효과가 좋음)]
분노수급의 경우
비정(요구조건 X) > 미신 > 적개심(분노생성스킬이 많을수록 효과가 좋음) >>> 대지의 힘
정도가 되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템이 딜에 치중 -> 패시브를 방어적으로
광란 // 근성 // 미신 // 비정
템이 방어적으로 치중 -> 패시브를 공격적으로
무자비 // 광란 // 근성 or 미신 // 비정
이런식으로 골라넣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2/1/1 혹은 1/2/1 식으로 많이 넣으며, 방어스킬에는 분노수급용으로 미신, 혹은 좀더 생존을 위한 근성을 많이 하고,
공격스킬의 경우 일반 필드사냥의 경우 광란, 휠바바인경우 싸움꾼 등을 자주 사용하며,
비정은 거의 모든 바바가 사용합니다. (분노수급이 넘치는 번개휠바바의 경우 안쓰기도..)
2. 주요 스킬 가이드
2-1. 주 스킬들의 분류
기본 공격 - 후려치기, 가르기, 광분, 투척
주력 딜기 - 소용돌이, 선망, 작살
보조 딜기 - 분쇄, 대지강타, 제압, 산사태, 지진, 선조의 귀환
생존, 버프, 분노수급기 - 위협의 외침, 보복, 도약공격, 맹렬한 돌진, 발구르기, 질주, 고통감내, 전장의 함성, 전투격노, 광전사의 진노,
기본공격
야만의 기본공격 스킬입니다. 주로 분노가 부족할시에 적당한 딜, 약간의 보조적인 효과(버프등)와 함께 분노수급용으로 쓰이는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1개는 필수입니다.
후려치기, 가르기, 광분, 무기투척 4가지가 있으며, 주로 가르기(분노수급), 광분(분노수급, 공격력버프)를 씁니다.
간간히 투척바바의 경우 무기투척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력 딜기
주로 사용하는 딜기술입니다. 1개를 메인으로 정하고 그에 따라 다른 스킬들을 정합니다.
OO바바 할때 어떤 기술을 주력으로 사용하냐에 따라서 이름이 정해집니다.
범위는 좁지만 적은 분노 사용량과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정예급에 좋은 선조의 망치,
범위도 좋고 이동의 자유가 있어 컨트롤이 편하며, 공격속도가 빨라 몹을 갈아버리는 재미를 느낄 수 있어서 많은 인기를 끌고있는 소용돌이
색다른 재미를 위한, 또 그만큼의 위력도 있는 고대의 작살
세가지를 주력스킬로 사용합니다.
보조 딜기
주 딜 기술 이외에 추가적으로 딜을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주력 딜기와의 차이점은 쿨타임이 존재해서 계속 사용 불가능하거나, 많은 분노소모로 난사를 할 수 없는 정도의 딜기술이 주로 여기에 배치되겠습니다.
주력 딜기의 약점적인 측면을 보완해 주는 딜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생존, 버프, 분노수급기 (유틸기)
나머지 유틸성이 있는 기술들을 모아봤습니다.
조금 더 상세히 분류하자면 여러가지로 분류 가능하나, 그렇기엔 여러곳에 발을 걸친것들이 많아서
유틸기라는 명목하에 전부 모아봤습니다.
분노 소모가 크지 않은것, 혹은 생성하는것이 많습니다.
함성, 분노, 진노 등과 같은 버프기, 도약, 돌진과 같은 이동겸 생존기, 발구르기같은 유틸기 등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2-2 스킬트리 설정 가이드
스킬트리는 기본적으로 주로 사용할 스킬을 정하고, 그에 보조하는 형식으로 붙여나가시는것이 정하기 쉽습니다.
야만은 주로 사용하는 주력 딜기가 소용돌이, 선조의 망치, 고대의 작살 세가지로 이것을 중심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시면 됩니다.
스킬 하나하나의 설명은 윗쪽을 참고하시고, 여기서는 주로 스킬트리적인 관점에서의 것들을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스킬트리 설정의 기본은 이렇습니다
주력기 설정 - 기본공격 설정 - 보조 딜기(1~2) 배치 - 유틸기 배치
보조딜기를 많이 설정 할 수도 있지만, 분노수급이 좋지 않으므로 1~2가 적당합니다.
물리 / 화염 / 전기 / 냉기
1. 소용돌이 바바
우선 소용돌이를 주력으로 쓰는 소용돌이 바바를 가이드 해보겠습니다.
인기가 최고인 소용돌이, 하지만 약한 공격력때문에 등을 돌리신 분들도 있는.. 소용돌이입니다.
스킬의 장점은 주력 스킬이 다른 스킬들에 비해서 분노소모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스킬트리가 유동성이 좋다는것이죠.
소수의 몹보다는 다수의 몹을 상대하기 좋지만, 딜이 약한편인 만큼, 보조딜기로 단일몹 상대로 좋은 스킬을 쓰거나, 혹은 아예 범위기를 증폭시키는 방법
등의 컨셉으로 스킬트리를 짤 수 있습니다.
스킬트리의 베이스는
기본공격 - 가르기(수확의계절)/광분(미치광이)
주력 딜기 - 소용돌이(질풍노도/화산폭발/기타)
입니다.
유동성이 크기 때문에 베이스가 간단합니다.
간단히 베이스를 설명해보자면,
기본공격
- 가르기(수확의계절) - 분노수급용입니다. 몹이 많을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 광분(미치광이) - 분노수급용입니다. 몹 수가 적을때 좋고, 또한 공격력 버프가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주력 딜기 : 소용돌이
- 화산폭발 - 화염속성의 소용돌이입니다. 소용돌이지만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 질풍노도 - 전기속성의 소용돌이입니다. 적이 3마리정도만 있더라도 분노가 달지 않는 말 그대로 무한소용돌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다만 자체의 딜은 좋지는 않은편입니다.(많은 세팅이 필요합니다 - 메피/오딘/전격/우레 등..)
- 기타 - 다른것들은 가끔 물리세팅을 하기위해서 가기도 합니다. 먼지돌풍은 조금 더 딜을, 싹쓸바람은 모으는 효과가 좋고, 피 훔치기는 조금 더 잘 버티게 해 줍니다.
이제 살을 입혀봅시다.
1. 좀더 강력한 소용돌이를 원한다.
● 전투 격노 - 극확, 공격력 증가 버프입니다.
- 습격자의 분노 - 공격력을 더 증가시켜줍니다. 몹 수에 구애받지 않고 평범하게 딜을 올리려면 좋습니다.
- 뼈에서 살을 - 생구 생성 버프입니다. 생각외로 잘나옵니다. 생존에 좀더 힘쓰려고 할때 좋습니다.
- 유혈 사태 - 범위학살에 힘을 실어주는 룬입니다. 극대화시 일정 확률로 주변이 추가뎀을 줍니다. 잘터집니다.
● 광전사의 진노 - 공속, 이속, 극확, cc기 면역 등. 정예몹잡을때 변신한번 하고 !
광기 - 주로 사용합니다. 변신중에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2. 좀더 강력하게 범위학살을 해버리겠다.
● 산사태 - 장거리에서도 깔 수 있는 장판기입니다. 지진보다 순간딜량이 좋고, 사용하기 편한데다, 분노를 소모하다보면 쿨도 짧아지는 좋은 장판기입니다.
- 화산 - 화속성입니다. 이펙트는 조용조용한편입니다만, 딜은 좋습니다. 화속성공격이기때문에, 화속성세팅인경우 사용할 경우 딜링이 꽤 좋습니다.
● 지진 - 매우 강력한 장판기입니다.
- 거인의 발걸음 - 장판+ 불걸음 장화의 진화판 입니다. 몹이 조금 자주 움직여서 고정장판으로는 다 맞추기가 어렵다.. 할때 좋습니다. 여진(따라오는 지진)까지 다 맞춘다면 흐르는 분노와 딜 차이는 심하지 않습니다.
- 흐르는 분노 - 극딜용 장판입니다. 지진중에 제일 셉니다.
- 산의 부름 - 전기속성 룬입니다. 소용돌이 - 질풍노도 룬을 사용하는 번개바바인 경우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쿨을 10초 감소해주며, 불카토스 패시브와 함께라면 쿨이 35초가 되는 괜찮은 룬입니다.
● 분쇄 - 수치는 1000퍼라 적혀있어 매우 강력해보이나, 200%/초 인 어정쩡하지만, 디버프형의 스킬이라 간간히 긁어주면 꽤 쏠쏠합니다.
- 피의 갈증 - 마리당 피가 0.5%/초, 즉 2.5%씩 회복하므로 휠돌다가 한번씩 긁어주면 무시못할양의 피가 찹니다.
- 찢어발기기 - 조금이라도 더 딜을 증가시켜 270%/초 의 딜을 줍니다.
- 피바다 - 잡몹 학살용으로 좋습니다. 피바다가 걸려있는 몹이 죽을시 주변몹에게도 분쇄를 걸어줍니다.
● 제압 - 좁은 범위내에 딜을 주는 스킬입니다. 분노소모를 하지 않으며, 극대화 피해시 확률로 쿨이 감소하기때문에 소용돌이와 잘 맞는 편입니다.
- 전투광 - 번개피해, 사용후 일정시간동안 극대화 확률 증가입니다. 극확 증가기 때문에 쿨이 조금 더 빨리 돌아오게 할 수 있어 빠른 충전에 도움이 됩니다. 버프용으로써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 향락 - 화염피해입니다. 딜을 두배로 증가시켜주는 룬입니다. 딜스킬로써 활용이 가능한 룬입니다.
● 대지 강타 - 분노소모가 크나 강력한 한방, 적당한 범위력이 있습니다.
- 진동하는 대지 - 번개피해입니다. 범위 스턴효과가 있습니다.
- 산산조각 - 딜을 증가시키고 살짝 밀어냅니다. 딜링용으로 사용합니다.
- 땅이 허락한 힘 - 마리당 체력 1퍼를 회복합니다. 힐용입니다.
● 선조의 귀환(의회의 융성) - 바바삼형제를 딜용으로 소환합니다. 화염피해기때문에, 화염세팅을 한 경우 생각보다 좋은 딜을 도와줍니다. 불멸왕 4셋인 경우 매우 강려크한 추종자 셋이 추가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부족한 단일대상 공격력을 보충하겠다.
● 선조의 망치
- 통한의 일격 - 화염피해입니다. 강한 딜링 효과를 보여줍니다.
- 낙뢰 - 번개피해입니다. 스턴효과가 있습니다.
4. 보조적인것들을 추가하겠다.
● 선조의 귀환(선조의 분노) - 분노수급용입니다. 선조가 공격할때마자 분노가 3씩 회복됩니다. 불멸왕셋이 있는 경우 지속적인 분노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분노를 소모하는 기술을 다량 사용 할 시, 불멸왕 4셋이 갖춰졌을 시 등에 좋습니다.
● 전투의 함성 - 분노수급, 강인함 증가를 시켜주는 버프기입니다.
- 충전! - 분노수급량을 50으로 증가시켜줍니다. 분노를 소모하는 기술을 다량 사용 할 시에 유용합니다.
- 면책 - 모저를 증가시켜줍니다. 분노수급목적보단 강인함을 더욱 올리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 질주 - 이동속도 증가용으로, 혹은 약간의 딜 추가용(바람처럼 달려라)으로 사용합니다.
- 바람처럼 달려라 - 질휠바바때 많이 사용했습니다. 이동중에 회오리가 생겨나 딜을 주는 것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많은 분노소모가 있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 가속 - 큐브런, 정주행 등을 할때 순수하게 이동속도 증가용으로 사용할때 사용합니다.
- 구보 행군 - 파티플시 유용합니다. 자신과 파티원의 이동속도를 같이 증가시켜줍니다.
● 맹렬한 돌진 - 이동기 + 약간의 분노수급기입니다. 소용돌이는 자체 몹 관통기능이 있으므로 위기탈출보다는 분노수급용, 돌진용으로 많이 씁니다.
- 힘세고 강한 돌진 - 5마리 맞출시 쿨이 초기화(2초/마리)되는 좋은 룬입니다. 몹이 쌓여있을경우 왔다갔다 하면서 분노를 채울 수 있습니다.
- 지구력 - 한방에 분노를 확 채우려고 할때 사용합니다.
- 돌격 전차 - 몹 몰이 기능이 있는 룬입니다. 돌격에 맞은 몹들을 전부 모아줍니다.
● 도약 공격 - 이동기 + 유틸기입니다. 지진셋+루트신발이 있을경우 엄청난 효과를 주는 딜기술이 됩니다.
- 땅울림 - 딜을 올리는 룬입니다. 루트신발만 있을경우 딜링용으로 사용합니다.
- 아리앗의 부름 - 착지지점에서 몹을 모아줍니다. 상당히 유용한 몹몰이 기술입니다.
● 발구르기 - 스턴기입니다.
- 쓰라린 일격 - 몰이용 룬입니다. 24미터 내 몹을 모아줍니다.
- 전율의 발 구르기 - 딜용 발구르기입니다. 한방 펑 !
● 보복 - 딜기로 쓰기엔 애매하고.. 피수급용으로 씁니다.
- 혈법 - 피 수급을 훨씬 많이 해줍니다.
- 복수혈전 - 극대화확률을 증가시켜줍니다. 회복 + 버프용으로 씁니다.
- 흥분 - 조금 더 모아서 위급할때 쓰기위해.. 충전량을 1회 증가시켜줍니다.
패시브
좋은 패시브는 싸움꾼입니다. 몹 사이를 오가면서 전투하는 스타일이기에 싸움꾼은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아이템
이 스킬트리와 어울리는 전설급 아이템은 (최종템은 아닙니다.)
일반 전설
투구 - 안다리엘(속성공용)
몸통 - 잉걸불 외투
허리띠 - 천둥신의 박력
바지 - 얀씨 / 역병바지
장갑 - 마수
신발 - 불걸음 장화
목걸이 - 달빛호신부
무기 - 초토화(샨키스 대체품..)/샨키스의 불타는 도끼/증오의 조각/우레폭풍/미치광이 군주의 홀(솔플시 효율 상승)/태양수호자
정도가 되겠습니다.
세트템은 따로 언급을 하지 않겠습니다. 어느것이든 갖춰지면 좋은것이 세트템이니깐요 ㅎㅎ..
2. 선조의 망치 바바
초당 딜, 분노 소모량, 등을 따지면 딜은 최상인 선조의 망치입니다. (여러 조건이 필요한 작살 제외)
효율면에선 최고이나, 이펙트가 모자라고, 범위도 좁고,, 등등으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스킬이죠
효율성을 따지는분들은 자주 쓰시고, 재미를 위하신분들은 안쓰시는분들도 많습니다.
효율성, 딜은 엄청나지만, 분노 소모력이 꽤 있는 편이므로, 스킬트리를 짜는 것에 있어서 어느정도 틀이 잡혀있는 편입니다.
이 스킬트리의 베이스는
기본공격 - 가르기(수확의계절)/광분(미치광이)
주력 딜기 - 선조의 망치(통한의 일격/낙뢰/마귀의 모루)
보조기 1 - 전장의 함성(충전/면책)
이렇게 분노수급에 도움이 되는 함성이 필요합니다.(없어도 되지만, 템세팅이 필요한편입니다.)
● 전투의 함성 - 분노수급, 강인함 증가를 시켜주는 버프기입니다.
- 충전! - 분노수급량을 50으로 증가시켜줍니다. 분노를 소모하는 기술을 다량 사용 할 시에 유용합니다.
- 면책 - 모저를 증가시켜줍니다. 분노수급목적보단 강인함을 더욱 올리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1. 좀더 강력한 망치질를 원한다.
● 전투 격노 - 극확, 공격력 증가 버프입니다.
습격자의 분노 - 공격력을 더 증가시켜줍니다. 몹 수에 구애받지 않고 평범하게 딜을 올리려면 좋습니다.
뼈에서 살을 - 생구 생성 버프입니다. 생각외로 잘나옵니다. 생존에 좀더 힘쓰려고 할때 좋습니다.
유혈 사태 - 조금 부족한 망치질의 범위를 보조해줍니다. 극대화시 일정 확률로 주변이 추가뎀을 줍니다. 잘터집니다.
● 광전사의 진노 - 공속, 이속, 극확, cc기 면역 등. 정예몹잡을때 변신한번 하고 !
광기 - 주로 사용합니다. 변신중에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2. 부족한 범위 공격을 보충하겠다.
● 대지 강타 - 분노소모가 크나 강력한 한방, 적당한 범위력이 있습니다.
- 진동하는 대지 - 번개피해입니다. 범위 스턴효과가 있습니다.
- 산산조각 - 딜을 증가시키고 살짝 밀어냅니다. 딜링용으로 사용합니다.
- 땅이 허락한 힘 - 마리당 체력 1퍼를 회복합니다. 힐용입니다.
산사태
● 지진 - 매우 강력한 장판기입니다.
- 거인의 발걸음 - 장판+ 불걸음 장화의 진화판 입니다. 몹이 조금 자주 움직여서 고정장판으로는 다 맞추기가 어렵다.. 할때 좋습니다. 여진(따라오는 지진)까지 다 맞춘다면 흐르는 분노와 딜 차이는 심하지 않습니다.
- 흐르는 분노 - 극딜용 장판입니다. 지진중에 제일 셉니다.
- 산의 부름 - 번개속성 룬입니다. 번개속성을 사용하는 번개바바인 경우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쿨을 10초 감소해주며, 불카토스 패시브와 함께라면 쿨이 35초가 되는 괜찮은 룬입니다.
● 분쇄 - 수치는 1000퍼라 적혀있어 매우 강력해보이나, 200%/초 인 어정쩡하지만, 디버프형의 스킬이라 간간히 긁어주면 꽤 쏠쏠합니다.
- 피의 갈증 - 마리당 피가 0.5%/초, 즉 2.5%씩 회복하므로 한번씩 긁어주면 무시못할양의 피가 찹니다.
- 찢어발기기 - 조금이라도 더 딜을 증가시켜 270%/초 의 딜을 줍니다.
- 피바다 - 잡몹 학살용으로 좋습니다. 피바다가 걸려있는 몹이 죽을시 주변몹에게도 분쇄를 걸어줍니다.
● 제압 - 좁은 범위내에 딜을 주는 스킬입니다. 분노소모를 하지 않으며, 극대화 피해시 확률로 쿨이 감소하기때문에 소용돌이와 잘 맞는 편입니다.
- 전투광 - 번개피해, 사용후 일정시간동안 극대화 확률 증가입니다. 극확 증가기 때문에 쿨이 조금 더 빨리 돌아오게 할 수 있어 빠른 충전에 도움이 됩니다. 버프용으로써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 향락 - 화염피해입니다. 딜을 두배로 증가시켜주는 룬입니다. 딜스킬로써 활용이 가능한 룬입니다.
● 선조의 귀환(의회의 융성) - 바바삼형제를 딜용으로 소환합니다. 화염피해기때문에, 화염세팅을 한 경우 생각보다 좋은 딜을 도와줍니다. 불멸왕 4셋인 경우 매우 강려크한 추종자 셋이 추가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보조적인것들을 추가하겠다.
● 선조의 귀환(선조의 분노) - 분노수급용입니다. 선조가 공격할때마자 분노가 3씩 회복됩니다. 불멸왕셋이 있는 경우 지속적인 분노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분노를 소모하는 기술을 다량 사용 할 시, 불멸왕 4셋이 갖춰졌을 시 등에 좋습니다.
● 질주 - 이동속도 증가용으로 사용합니다.
- 가속 - 큐브런, 정주행 등을 할때 순수하게 자신의 이동속도 증가용으로 사용할때 사용합니다.
- 구보 행군 - 파티플시 유용합니다. 자신과 파티원의 이동속도를 같이 증가시켜줍니다.
● 맹렬한 돌진 - 이동기 + 약간의 분노수급기입니다. 분노수급용, 돌진용으로 많이 씁니다.
- 힘세고 강한 돌진 - 5마리 맞출시 쿨이 초기화(2초/마리)되는 좋은 룬입니다. 몹이 쌓여있을경우 왔다갔다 하면서 분노를 채울 수 있습니다.
- 지구력 - 한방에 분노를 확 채우려고 할때 사용합니다.
- 돌격 전차 - 몹 몰이 기능이 있는 룬입니다. 돌격에 맞은 몹들을 전부 모아줍니다. 모아서 망치질을 빡 ! 끝 !
● 도약 공격 - 이동기 + 유틸기입니다. 지진셋+루트신발이 있을경우 엄청난 효과를 주는 딜기술이 됩니다.
- 땅울림 - 딜을 올리는 룬입니다. 루트신발이 있을경우 딜링용으로 사용합니다.
- 아리앗의 부름 - 착지지점에서 몹을 모아줍니다. 상당히 유용한 몹몰이 기술입니다.
● 발구르기 - 스턴기입니다.
- 쓰라린 일격 - 몰이용 룬입니다. 24미터 내 몹을 모아줍니다.
- 전율의 발 구르기 - 딜용 발구르기입니다. 한방 펑 !
● 보복 - 딜기로 쓰기엔 애매하고.. 피수급용으로 씁니다.
- 혈법 - 피 수급을 훨씬 많이 해줍니다.
- 복수혈전 - 극대화확률을 증가시켜줍니다. 회복 + 버프용으로 씁니다.
- 앙갚음 - 화속성 딜링스킬입니다. 딜은.. 흠.. 글쎄요
- 흥분 - 조금 더 모아서 위급할때 쓰기위해.. 충전량을 1회 증가시켜줍니다.
패시브
좋은 패시브는 피의 갈증입니다. 생각외로 많은 분노소모가 있기때문에 소모 분노당 생명력 회복은 좋은 피 수급원이 됩니다.
아이템
이 스킬트리와 어울리는 전설급 아이템은 (최종템은 아닙니다.)
일반 전설
투구 - 안다리엘(속성공용)
몸통 - 잉걸불 외투
허리띠 - 천둥신의 박력
바지 - 역병바지
장갑 - 마수
목걸이 - 달빛호신부
무기 - 초토화/샨키스의 불타는 도끼/증오의 조각/우레폭풍/미치광이 군주의 홀
정도가 되겠습니다.
3. 투척바바
색다른 재미를 노리시는 분들을 위한..!
혹은 삼백 번째 창을 먹어버리신 분들을 위한
투척바바입니다.
분노 소모량이 좀더 많지만, 데미지도 선조의 망치 못지않고, 망치보다 범위도 넓으며, 패시브 '탈출 불가' 의 효과가 '싸움꾼'보다 5% 강하기 때문에
단순히 재미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닙니다.
이 스킬트리의 베이스는
기본공격 - 무기 투척(균형잡힌 무기)
주력 딜기 - 고대의 작살(톱니 작살/바위 던지기)
보조기 1 - 전장의 함성(충전/면책)
보조기 2 - 전투 격노(습격자의 분노/유혈사태)
입니다.
전투격노가 베이스인 이유는, 투척바바는 근접을 얼마 하지 않기때문에, 사거리가 짧은 스킬을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택폭이 좁고, 그중 분노소모가 적으며, 무난히 공격력을 올릴 수 있는 전투격노가 가장 좋습니다.
보조 딜기중에 그나마 쓰는것이 대지강타, 산사태, 선조의 귀환 정도라서 다른 스킬을 딱히 많이 할 필요가 없고,
유틸기중에서도 질주, 진노 정도 뿐이라 선택폭이 좁은 편입니다.
저 베이스에 추가할 수 있는것들
● 산사태 -장거리에서도 깔 수 있는 장판기입니다. 지진보다 순간딜량이 좋고, 사용하기 편한데다, 분노를 소모하다보면 쿨도 짧아지는 좋은 장판기입니다.(분노소모가 없고, 작살로 소모량이 많아 쿨감효과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 화산 - 화속성입니다. 이펙트는 조용조용한편입니다만, 딜은 좋습니다. 화속성 톱니작살을 사용할 경우 딜링용으로 추가하기에 좋습니다.
- 화산재, 지각 균열 - 빠른 연사를 위한 룬입니다. 바위룬을 사용할 경우 딜링용으로 사용합니다.
- 눈봉우리 산, 대빙하 - 적들에게 빙결, 슬로우 효과를 줘서 좀더 거리유지, 타겟팅을 편하게 하기 위한 보조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지강타 - 근접몹을 좀 떼어내고 싶을때, 혹은 빠르게 접근하는 몹을 처리하는용도로써 집어넣으셔도 됩니다.
- 진동하는 대지 - 번개피해입니다. 범위 스턴효과가 있습니다. 스턴하고 ㅌㅌ후 팍!
- 산산조각 - 딜을 증가시키고 살짝 밀어냅니다. 딜링, 약간의 거리유지용으로 사용합니다.
- 땅이 허락한 힘 - 마리당 체력 1퍼를 회복합니다. 힐용입니다.
● 선조의 귀환 - 딜러로써 추가해도 되고, 분노수급 선조를 소환, 몸빵을 시키면서 뒤에서 투척하는 형식으로 운영 가능합니다.
선조의 분노 - 분노수급용입니다. 선조가 공격할때마자 분노가 3씩 회복됩니다. 불멸왕셋이 있는 경우 지속적인 분노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분노를 소모하는 기술을 다량 사용 할 시, 불멸왕 4셋이 갖춰졌을 시 등에 좋습니다.
의회의 융성 - 바바삼형제를 딜용으로 소환합니다. 화염피해기때문에, 화염세팅을 한 경우 생각보다 좋은 딜을 도와줍니다. 불멸왕 4셋인 경우 매우 강려크한 추종자 셋이 추가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질주 - 빠른 기동성을 위해 챙깁니다. po카이팅wer
- 가속 - 큐브런, 정주행 등을 할때 순수하게 자신의 이동속도 증가용으로 사용할때 사용합니다.
- 구보 행군 - 파티플시 유용합니다. 자신과 파티원의 이동속도를 같이 증가시켜줍니다.
● 전투 격노 - 극확, 공격력 증가 버프입니다.
습격자의 분노 - 공격력을 더 증가시켜줍니다. 몹 수에 구애받지 않고 평범하게 딜을 올리려면 좋습니다.
유혈 사태 - 조금 부족한 투척의 범위를 보조해줍니다. 극대화시 일정 확률로 주변이 추가뎀을 줍니다. 작살이 지나간 자리로 퍼펑펑퍼
● 광전사의 진노 - 조금 더 강려크한 딜을 위한.. 변신기죠
광기 - 주로 사용합니다. 변신중에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패시브
필수는 탈출불가입니다. 투척에 필수죠.
필요없는 패시브는 싸움꾼입니다. 근접이 그리 좋은게 아니니 필요 없습니다.
아이템
이 스킬트리와 어울리는 전설급 아이템은 (최종템은 아닙니다.)
일반 전설
투구 - 안다리엘(속성공용)
몸통 - 잉걸불 외투
장갑 - 마수
무기 - 삼백 번째 창/초토화/샨키스의 불타는 도끼/우레폭풍/궤멸자
2-3 대표적인 스킬트리와 분석
야만전사의 대표적인 스킬트리와 각 스킬트리의 장단점을 소개하겠습니다.
1. 질휠바바 1
초반에 쓰기 유용하며, 다수의 적을 학살하기 좋은 스킬트리입니다.
후반에까지 써먹기는 힘든 스킬트리지만, 적사이를 누비며 학살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질풍노도 소용돌이로 적 사이를 누비면서, 질주-바람처럼 달려라를 사용하면서 미니 회오리로 딜을 조금 더 뽑아주고, 사이사이에서 분쇄-피바다를 이용해 적사이를 누비면서 딜을 해주고, 군데군데 산사태를 깔아주는 형식의 바바입니다.
몹이 많을수록 좋은 스킬트리이며, 초반에 속성피해를 생각하지 않는 때에 쓸만한 스킬트리입니다.
완전히 다수의 몹 상대로 짜여있는 스킬트리로, 소수의 몹 상대(균열보스, 정예..등)로는 단지 진노뿐인.. 정말 힘을 못쓰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대지의 힘 대신 다른 패시브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장점 - 다수의 적 상대로 엄청난 효율
단점 - 속성피해를 받기 힘들며, 소수의 적 상대로는 힘을 쓸 수 없음
2. 질휠바바 2
질휠바바의 번개올인 버전입니다. 마찬가지로 다수의 적 상대로 상당한 효율을 보입니다.
번개 위주의 세팅이 되었을 때 쓸만한 스킬트리입니다. 소용돌이 - 질풍노도 룬의 단점인 공격력을 제압 - 전투광 으로 메꿔주는 플레이를 하는 형식입니다.
소용돌이, 바람처럼 달려라 등의 다단히트로 극대화를 내면서 제압 - 전투광 의 쿨타임을 줄여가면서 자주 사용하는게 포인트입니다.(제압의 극대화 확률 증가는 보너스입니다.)
극대화 확률이 높을수록 빠른 제압사용이 가능하므로 높은 극대화 확률이 요구되는 스킬트리입니다.(무기의 달인은 철퇴등을 사용해 극대화 확률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아닐경우 다른 패시브(싸움꾼, 무자비 등)를 사용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이 또한 소수의 적 상대로는 큰 힘을 못쓰는것이 단점입니다.
장점 - 다수의 적 상대로 상당한 효율
단점 - 소수의 적 상대로는 힘을 쓸 수 없음
3. 화염 휠 바바
휠 제압 바바의 화염버전입니다. 화염속성 특성상 강력한 데미지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광분으로 소소한 딜+분노수급+소소한 버프 유지를 하면서 화염 소용돌이를 돌면서 제압을 써주는 방식입니다.
고통감내의 경우는 부족한 생존력을 보충시켜줍니다.(생존에 문제가 없을 경우 바꾸셔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다수의 적 상대로 좋으며, 소수의 적 상대로는 약간 약한면이 있습니다.
장점 - 다수의 적 상대로 좋은 효율, 화염 특성상 강한 공격력
단점 - 소수의 적 상대로는 약간 부족한 공격력
4. 화염 휠 바바 2
불카토스의 은총 패시브를 최대한 이용하기 위한 화염 불카토스 휠바바입니다. 장판형의 딜링기가 많아 적이 고정되어있을때 좋습니다.
화염 휠 중심인 스킬트리입니다. 불카토스를 자주 쓰시는 분들에게 좋고, 세트효과가 있을 경우 살짝씩 변경함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진셋일경우 선조->도약 공격 등)
산사태와 지진의 강력한 장판으로 폭딜능력이 상당하고, 야만의 궁극기라 할 수 있는 지진/선조/진노 세가지가 모두 갖춰져있어 소수의 적도 나름 잘잡는 편입니다.
하지만, 장거리, 돌진형 적들과 같은 이동이 잦은 적 상대로는 장판이 힘을 발휘 할 수 없다는게 단점입니다.
또한, 불카토스 관련 스킬은 쿨타임이 긴편이라 폭딜에는 좋지만, 남발 할 수 없다는게 단점입니다.(반대로 쿨타임 감소 옵션을 버리지 않고 활용 가능한면도 있습니다.)
장점 - 다수의 적 상대로 상당한 효율, 소수의 적 상대로도 꽤 좋은 효율
단점 - 자주 움직이는 적 상대로는 장판이 낭비될 수 있음, 쿨타임이 대체로 김.
5. 휠 망 바바
소용돌이 특성상 소수의 적에게 효율이 좋지 않다는것을 선조의 망치로 보완해주는 기본에 충실한 스킬트리입니다.
다수의 적은 소용돌이로, 소수의 적은 선조의 망치로 잡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형 스킬트리입니다.
번개속성인 경우 위와 같은 스킬트리,
화염속성인 경우 [광분 - 미치광이] [소용돌이 - 화산폭발] [선조의 망치 - 통한의 일격] 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양쪽에 전부 무난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번개속성은 특성상 약한 공격력이 단점이라 요구되는 아이템이 많은 편 입니다.(증오의 조각, 높은 번개피해 등)
화염속성은 무난합니다.
주력 스킬을 두가지를 빼오기 때문에, 보조적인 스킬들을 가져 올 수 없다는것도 단점이 되겠습니다.
장점 - 다수, 소수의 적 상대로 무난한 하이브리드형, 속성피해 효과를 받기 좋음,
단점 - 아이템 요구가 많은 편(번개속성), 보조적인 다른 스킬을 이용하기 힘듬, 많은 분노소모로 수급이 힘듬(화염)
6. 화염 선망 바바
소규모의 상대에게 최적의 효율을 보이는 선망바바입니다.
도약공격으로 모은 뒤에 거기다가 냅다 분노의 불망치질을 해대는 기본적은 망치바바입니다.
범위가 좁은 단점이 있어서 모아주는 스킬이 단점을 보완해줍니다.
파티원이 모아 준다던가 하는 적 몰이에 어려움이 없다면 도약공격을 다른 스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전투격노로 부족한 범위딜을 조금 보충해주는 '유혈사태' 룬을 많이 쓰며, 분노소모가 많은 선조의 망치 특성 상 패시브 '피의 갈증'을 쓰기 좋습니다.
장점 - 소규모의 적 상대로 최고의 효율.
단점 - 부족한 다수의 적 학살능력, 많은 분노 소모량, 분노 수급의 힘겨움
7. 투척 바바 - 화염
투척바바입니다. 장거리에서 딜링을 하는 형태입니다. 딜링 능력은 선망정도(멀 경우 더 많은 딜링, 하지만 더 많은 분노소모) 되며, 일직선으로 긴 범위를 갖고있습니다.
무기 투척으로 분노수급을 하며, 작살로 딜을 넣는 형태의 스킬트리입니다.
거리유지가 핵심이며, 적당한 거리 유지가 될 경우 '산사태' 등을 통한 원거리 추가 딜을,
거리 유지가 힘들 경우 '질주', '도약공격' 등과 같은 거리유지에 도움 되는 스킬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거리유지가 잘 되면 패시브를 전부 공격적인 형태로 넣을 수 있어 더 많은 딜을 주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삼백 번째 창' 이 있을 경우 미칠듯한 공격력을 보여줍니다.
장점 - 장거리에서 선망에 준하는(혹은 그보다 많은) 딜을 줄 수 있음
단점 - 타겟팅이 조금 힘든 편. 범위가 좁고 김, 많은 분노 소모량.
8. 투척 바바 - 바위
바위바바입니다. 장거리, 혹은 근거리에서 딜링을 하는 형태입니다. 한방 파괴력이 어마어마 합니다.
바위바바는 근거리형/장거리형이 있으나, 근거리형이 선호됩니다. 그 이유는 바위의 범위, 그리고 한방스킬이기 때문이라 빗맞춘 경우 엄청난 딜로스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장거리의 경우 기본공격-무기투척, 소용돌이-다른 분노수급형 스킬, 혹은 슬로우용 냉기 산사태, 무자비->탈출 불가 를 사용합니다.
가르기, 혹은 소용돌이 질풍노도를 사용해서 빠른 분노수급을 하고, 쌓인 분노로 바위를 던지는 형태입니다.
한방딜은 다른 어떤 스킬과 비교할 수 없는 정도의 딜이지만, 빠른 분노수급이 요구되므로 딜링 간의 시간이 꽤 큰편입니다.
빠른 분노 수급이 핵심이며, 정복자 스텟등도 최대 분노량에 찍어 더 강력한 딜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가르기/소용돌이 중 하나를 빼고 돌진 등과 같은 다른 분노수급 스킬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분노를 쌓기 힘든 소규모전 같은 경우 딜링이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 한방딜링은 최강자
단점 - 분노수급동안은 딜이 되지 않음.
위 예시로 든 스킬트리는 대표적인것입니다.
그 위에 스킬설명들을 보시고, 혹은 취향에 맞게 한두개의 스킬들을 넣고, 빼고 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스킬트리를 짜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후기 - 아.. 미루고 미루면서 쪼끔쪼끔씩 해오던걸 드디어 마무리를 지었네요
사실 이제 간단한 아이템에 관한 고찰 글을 쓰고..
다른 5가지 직업 모두 이런식으로 하려고 했으나..
토나온다
토나와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어쨋든 완성해서 다행이군요
내 캐릭들은 아직 고행5 파티플, 고행4 솔플이라는 문턱에서 허우적대고 있지만..
애들이 많아서 참.. 먹여살리기 힘드네요
골드도 부족하고.. 재료도 부족하고..
한두개만 파야 세트템도 잘 맞출텐데.. 흐..
뭐 득템할때마다 다른직업템이 나오더라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하
쨋든 마무리 지었습니다 ㅎㅎ
많이 보시고 도움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내용이 어려우신분들은 연락주시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ㅋㅋ..
배틀태그 : PlatinumKTJ#3934
디아 커뮤니티 : 오늘의 유머, 7080 에 거주중입니다
오늘의 유머 하드코어 채널도 와주셨으면 ㅠㅠ 아무도없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