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료가 전문 사이트가 아닌 위키입니다.
2.한쪽의 편파적인 자료가 아니며, 한쪽의 손을 들어줄 생각은 없습니다. 그룹 대 그룹이 아닌 이 단어는 대체 어디서 왔기에 이렇게 괴로운가라는 생각에서 찾아본 단어입니다.
3.이번의 싸움이 싸움이 아닌 특정그룹을 헐뜯는것 보다 무언가 발전적인 논의가 되었으면 싶어서 가져왔습니다.
인터넷상에서 접하게 된 여성혐오란 단어. 사회가 여성을 혐오하고 있다고 생각해본적은 없는데 이게 대체 뭔난리인가...라고 생각하며 멍때리며 오유와 페북을 한게 벌써 5일째인가 그렇습니다.
피해자의 추모가 아닌 성갈등의 현장이 되고 있고, 싸우지 말라 얘기하는 사람들을 피해자로 만들고 조롱하는 이들을 보며 소위 말하듯 없던 여성혐오가 생길 지경이었죠.
페이스북에는 아는 사람들이 특정그룹에서 올라오는 글을 좋아요 누르는 경우도 있었고, 그 그룹성향이라기 보다는 휘둘리는 형태의 모습이 몇일간 계속 눈에 띄었습니다.
그러다 다른이가 좋아요를 누른 글에서 댓글들을 쭉 보다가 여성혐오라는 단어가 내가 생각했던 뜻은 아니였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여성혐오라는 개념의 뜻을 알고서 얘기하는 것이 아니고 이성적으로 상대를 이해시키고 또 이해하고 설명을 해주고자 하는 일부만이 제대로 인지하고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만, 명확히 그뜻을 파악하고 얘기하고자 하는 사람들마저 특정그룹으로 오인받는것 같아 정보글을 올려봅니다.
여성혐오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여성+혐오의 여성을 혐오하는것, 여성을 미워하고 싫어하는 것이란 혐오라는 단어가 중점이 되는 것이 아니라
"미소지니, misogyny"라는 개념의 한글번역입니다.
아래는 나무위키에서 가져온 설명입니다.
여성혐오의 양상은 여성을 향한 공격성 또는 성차별, 폭력과 폭언, 여성의 성적 대상화[2], 우상화[3] 등의 방식으로 나타난다. 여성공포증과는 상관 없는 개념이다.
또한 우에노 치즈코의 정의에 따르면, 여성에 대한 성희롱, 성적발언 등도 여성혐오로 볼 수 있다.
다만, 대한민국과 본 문서에서는 여성혐오는 성별로서 남성의 대치되는 개념으로서 여성이 아닌, 실체로서 여성이라는 집단에 대한 비하나 차별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이러한 미소지니라는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현 사회는 아직 미소지니의 현상이 만연합니다. 개인 약자로서의 부당함뿐만이 아닌 "여성이란 성"으로서의 성적 대상화, 희롱 등을 당하고 있으니까요.
여성의 성상품화도 미소지니의 일종이며, 착한몸매 착한얼굴도 결국은 미소지니의 일종입니다. 누구 개인의 죄라고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전체에 깔려있는 성불평등 안에 미소지니가 포함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남성또한 역으로 불평등을 받고 있지요. 여자가 집에서 밥이나 하는 밥순이를 해야할 동안 남성은 회사에서 돈이나 벌어오는 돈줄이 되고 있거든요. 젊은세대로 갈수록 이러한 경향이 약해지지만, 아직까지 사회의 분위기와 요구가 그렇습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은 출처를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이런것에 겁먹는 것도 웃기지만 정말로 특정그룹의 편을 드는것이 아닙니다. 이성적이라고 생각했던 이들까지 이 사회가 여성혐오라고 열을 올리는 것이 의아해 단어뜻 자체를 찾아봤을 뿐입니다.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