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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바탕 소란은 4일만에 종결되었고, 마오는 8월 4일 파키스탄에서 방문온 외무부 장관을 졉견했다. 파키스탄 외무 장관이 선물로 들고온 망고 40개를 선사받은 마오는 즉시 이 ‘귀한 선물’을 칭화대학에 포진하고 있는 노동자-농민 사상 선전단에게 하사했다.
망고가 지닌 정치적 의미는 홍위대 전원에게 단호분명하게 전달되었다. 홍위병 소속 학생들은 자진해 전투에서 물러났고 그 대신 노동자 계급이 문화혁명을 주도하며 “모든 주도권을 행사”하게 되었다. 파키스탄에서 온 이 낯설고 이국적인 과일은 이렇게 해서 – 그 본래 의미와는 아무런 연관없이 – 공산당 지위자의 인민에 대한 애정을 표현임을 넘어서 당 위원장 마오쩌둥이 내려준 성스러운 신앙적 유물로 돌변했다. 이렇게 하여 마오는 또한 탁월한 프로파간다 마케팅 전략가임을 입증했다.
망고 과실의 심볼을 활용한 마오의 선전 전략은 곧 중국 전체로 급속하게 번졌다. 거대한 망고 부유물이 중국 국가의 날 퍼레이드에서 전국 방방곡곡에 소개된 직후, 중국은 온통 망고 열병을 앓기 시작했다. 망고는 왁스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유리전시관에 전시되어 우수 노동자에게 주는 상으로 쓰였다. 평상시 늘 사용하는 식기, 이부자리, 거울 같은 일상용품에는 물론이려니와 망고가 새겨진 배지까지 널리 사용됐다. 망고 배지를 달고 다니거나 마오 초상과 망고 과실이 함께 새겨진 그릇을 쓰는 것으로써 인민들은 마오를 향한 충성심을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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