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더스님이 댓으로 쓰니까 계속 다른 소리만 하시니 어디까지나 제 기준에서 리사가 사기라고 느껴지는 부분을 적어보겠습니다
1.힐
2.매즈
3.궁
4.사거리
5.생존력
6.딜
하나씩 꼽아보죠
우선 1번 힐입니다.
사이퍼즈에서 힐이 가능한 캐릭터는 웨슬리, 까미유 그리고 리사가 있습니다.
시바의 궁이나 히카르도의 자힐, 리셔의 시즐도 있지만 이건 논외로 치겠습니다.(설마 끼우자는 말은 안하시겠죠)
이중에 힐 특화는 까미유입니다.
웨슬리와 리사는 어찌보면 다른 스킬의 덤이라고 봐도 될 것 같네요.
다만 웨슬리는 아예 힐킷이 따로 있고 리사는 단절의 멜로디에 힐이 덤으로 되는 것 입니다.
이것은 어마어마한 차이죠.
웨슬리 유저라면 평타의 데미지와 힐킷의 힐량을 고민하곤 합니다. 흔히 말하는 208슬리와 4링으로 하나당 600~700씩 차는 힐슬리가 있죠..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데미지가 심하게 딸리는 웨슬리 특성상.. 208슬리를 택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힐은 힐일뿐.. 이걸로 데미지를 굳이 넣겠다면 나이오비의 성채로 들어가는 데미지1...을 노리는 수 밖에 없죠.
힐과 딜 중에 양자 택일이라는 뜻 입니다.
리사의 주 딜링기는 칸타빌레와 단절의 멜로디입니다. 단절의 멜로디는 고작 스킬 하나가 힐+매즈+딜+사거리까지 있던 희대의 십사기 스킬이었죠.
4링을 다 찍으면 힐량은 대략 400선입니다. 208x2 정도 되는 양 입니다. 이걸 딜도 하면서 덤으로 넣어 주는거죠. 사퍼 좀 해보신 분들은 백원 이백원이 얼마나 소중한지 아실겁니다. 콜라, 햄버거 구매가격 100원... 탱캐는 이 100원이 모자라서 타즈를 못산다던지 뭐 그런일도 있죠. 절대 적은 양이 아니라는 겁니다.... 단절이 쿨이 길던가요? 저는 하면서도 절대로 길다는 느낌은 못받았는데... 쿨이 많이 길지도 않으면서 힐 이 된다는게 얼마나 큰지.. 아실까 모르겠습니다..
잠시 논외로 쳤던 시즐 루나마리아를 가져와보겠습니다.
1초당 5씩 피가 찹니다. gt가 있다는 가정하에 축빛의 지속시간은 35초입니다. 35*5=175입니다.
축빛 한번당 피 175가 차는데요 진짜 쥐똥만큼 찹니다. 근데도 시즐 루나마리아는 앨리셔의 필수 유니크라고 불리며 꿀유닉이라는 타이틀을 달고있죠. 버프이 힐까지 덤으로 주면서 어시를 받아온다구요.
넵 리사의 400대 힐은 계륵이고 175짜리 시즐은 꿀유닉인가봐요...
전 시즐의 효용성을 체감할수가 없어서 종종 ra바지를 끼는데 그때마다 사람들은 시즐 없냐고 그렇게 물어요. 꼴랑 5짜리 힐이지만 그게 도움이 된다는 거에요. 리사 400이 계륵이라구요? 사퍼 최소 일반전만 하더라도 그런 소리 못해요... 물론 까미유랑 힐킷링 낀 웨슬리랑 비교하자면 떨어지죠. 근데 그건 비교 대상자체가 다른거에요. 리사는 애초에 힐러라고 나온 캐도 아니에요.
2번 매즈입니다.
우리의 단절의 멜로디는 위에서 언급한 힐.. 딜... 거기에 매즈기능까지 가지고 왔습니다.
단절의 멜로디는 일정 확률로 스턴까지 겁니다.
제가 알기론 드아 4링 확률이랑 비슷하다고 들은 것 같네요.
넵 리사는 서포터 답게! 매즈기능을 가지고 왔습니다.
아마 당하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체감은 100퍼입니다. 그만큼 엄청나게 잘걸립니다.
거기에 스턴이 짧은 편도 아니죠. 허우적허우적 꽤 오랜 시간을 그러고 있습니다.
근데 거기에 덤으로 힐까지 줍니다!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겠는데 고각이든 사거리로든 어디선가 갑자기 날아와서 자기팀 탱커 피도 채워주고 스턴 걸어서 우린 허우적 거리게 만들죠!
10번중에 한번? 정도는 뭐 안걸릴수도 있는데요 탱커하다보면 100프로인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안당해본 사람은 모르죠. 제가 리사할때도 그냥 단절 하면 거의 대부분은 스턴 걸려서 허우적 대죠. 옥스혼이든 뭐든 리사 해보시고 만나보신 분들은 아실거에요. 그 지랄맞은 확률을요.
아 물론 서폿이니까 매즈가 있는것이 특별난 것은 아니겠죠!!3번 궁 같이 이야기 해봅시다.
이 궁은 마틴 사일런스나잇의 상위호환 궁 입니다. 우선 사거리가 무지하게 길고 고각이 가능하며 선후딜이 긴편도 아닌데다가 슈아까지 달고 있습니다. 요 궁을 맞으면 궁 제외 모든 스킬이 쿨타임이 돌죠. 거기에 궁이 제자리에서 올라가는 것도 아니고 유도력까지 있어서 따라 다닙니다.
피하기가 쉽죠. 네 쉽습니다. 근데요 너무 멀리 있는데다가 목소리도 안들려서 한창 한타중에는 못듣는 경우가 허다해요. 선딜이 많이 긴편도 아니고 그냥 갑자기 바닥에서 튀어 나오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슈아를 달고 있으니 잡기로 처리 해야죠. 근데 한타중에 리사가 근캐한테 궁을 맞췄다? 그럼 답이 없어요 계속 맞고 있어야지.. 잡기로 해결해야 하는데 잡기까지 쿨이 도니까 진짜 답이 없어요. 한타중에 궁을 단독으로 쓸수있어봐야 뭘 하겠습니까 이미 대부분은 궁을 뺐거나, 원딜들은 선후딜이 길어서 선으로 다른 스킬을 깔아 둔 다음에 궁을 타이밍 맞춰서 써야하는데ㅔ 적팀 3선에 있던 리사 궁이 우리팀 3선까지 들어가니 뭘 해보지도 못하고 한타가 망합니다. 공중에 띄우기 까지 하는 이 자비없는 궁은 데미지까지 쏠쏠합니다. 솔직히 궁이 사기가 아니라고 하면 정말 양심이 없으신거구요....
네 여기까지 마틴+토마스+웨슬리 상위호환이구요 앨리셔는 아예 논외로 치겠습니다 리셔는..걍.....ㅠㅠ
4,5,6 같이 이야기 하겠습니다.
사거리 하향 했죠.
단절이요. 지금 단절 사거리가 800인가 그런걸로 아는데요 짧진 않습니다. 애초에 거기에 사거리까지 있었떤게 진짜 사기인거구요...
지금도 타워뒤에 숨어서 고각스킬로 깔짝대기 좋죠...
거기에 범위도 넓어서 솔직히 맞추기가 어렵나요..? 안어렵죠... 칸타그노프의 사거리는 말할 필요도 없고 이것역시 고각이 가능하므로 타워 뒤에 있는 적도 툭툭 쳐댑니다.
진짜 지랄맞아요.
서폿으로선 최고죠. 이전에는 여기에 웬만한 원딜 뺨따구 양방향에서 칠정도로 심각한 데미지었으나 지금은 그냥 원딜 데미지 정도니 괜찮죠 ^^ 는 무슨 뭐가 괜찮아요. 여전히 리사를 딜포터로 사용하는 이유가 뭐겠어요 사거리+폭딜은 아니더라도 웬만큼은 나오는 딜 때문이죠.
다른 서폿은 대부분 1.5선~2선에서 섭탱 노릇하는데 리사는 3선에 서서 쳐도 맞으니까 공타도 되는거에요. 공타니까 딜도 나오죠.
이게 얼마나 사기인지 감이 안오신다구여?
극공 린 가위가 우리 타워에서 적팀 타워 가까이 가서 수컹수컹 한다고 생각해봐요.
리사의 사기성은 99퍼 이놈의 사거리에서 오는게 아닌가 싶네요. 그럼 같은 사거리가 긴 하랑은? 물론 전 하랑도 사기라고 생각하니 논하진 않을게요. 이건 리사 글 이니까요.
심지어 평타의 경직+사거리도 어마어마해요. 근캐가 두려우신가요? 평타만 쳐도 못옵니다 ^^ 가끔 양념으로 단절도 써주고 칸타빌레로 넘어도 뜨려봅시다. 개꿀입죠bb
정리하자면 지금의 리사는
웨슬리+토마스+토마스+마틴 호환~상위호환이고
3선에 서서 딜넣어도 될만큼 사거리가 미쳤음
이거구요.
뭐 본인이 사기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뭐라할 생각은 없으나 자꾸 디아더스님도 본인 의견 피력을 하실려고 하니 저도 정리해봤어요.
리사 꼭 하향했으면 하네요 ^^ 리첼이랑 손잡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