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매우 구멍이 많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자료를 위해서 분석을 더 해주신다면 감사합니다.
공식전 기준이며, 일반전은 알 수가 없고, 공식전에는 밴의 개념이 있다는 것을 유념에 두시면 좋을 것입니다.
얘 짜증남 or OP임. 밴! 일수가 있습니다.
전제조건 1. 공식전 기준
전제조건 2. 선택 빈도는 브론즈-에이스 전체 구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주간별로 따진다. 셀렉-랜덤 포함.
셀렉 따로 랜덤 따로 해보고 싶기는 한데, 데이터 처리가 ㄷㄷ;;(브론즈->에이스로 갈수록 전반적인 캐릭터들의 셀렉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전제조건 3. 승률은 브론즈-에이스 전체 구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리첼의 경우에는 아직 300판 이상의 통계가 나오지 않아 100판-300판을 기준으로 하고, 월별 통계로 따진다. 셀렉-랜덤 통합형을 기준으로 한다.
전제조건 4. 빈도나 승률이 높다/낮다는 조건은 평균을 내었을 때 평균을 기준으로 표준정규분포 곡선을 따져 1시그마 이상/이하의 값을 지닌 캐릭터들을 말한다.(Z 값이 1 이상 or -1 이하)
방법 : 본홈페이지에 존재하는 캐릭터 통계에서 자료를 얻어 엑셀을 통해 조건부 서식으로 표기.
=========================================================================================================================================
[선택 빈도가 높은 캐릭터들]
휴톤, 루이스, 트리비아, 드렉슬러, 웨슬리, 다이무스, 이글, 샬럿, 아이작, 티엔
[선택 빈도가 낮은 캐릭터들]
시바, 앨리셔, 레이튼, 미쉘, 린, 카를로스, 호타루, 브루스, 드니스, 스톰쉐도우
[승률이 높은 캐릭터들]
샬럿, 아이작, 루시, 티엔, 제이(J), 벨져, 리첼, 스톰쉐도우
[승률이 낮은 캐릭터들]
카인, 레나, 드렉슬러, 도일, 마를렌, 윌라드, 미쉘, 카를로스
[승률과 선택빈도의 비 비교]
어떻게 비교할 까 생각을 해보다가
각 캐릭터들의 선택빈도와 승률을 표준정규분포화 했을 때 나오는 Z 값을 각각 만들어 그 둘의 차이를 따져보았습니다.
Z 값의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은 빈도에 비해 승률이 높거나/빈도에 비해 승률이 낮은 편.
Z 값의 차이가 적게 나는 것은 빈도도 낮고 승률도 낮거나/빈도도 높은데 승률도 높은 편.
문제점은 여기서, 공식전의 경우에는 밴픽이 있기 때문에 아 강캐 or 이 캐 짜증남 너 밴 이러는 것이라 승률과 빈도에서 실질적으로 느끼는 것과 차이를 보인다는 점. 밴픽때문에 윌라드, 웨슬리 같은 캐릭들이 밴을 당하는 경우가 있음. 빈도에 영향을 주는..
Z 값에 따른 표.
Z 값을 절대값으로 봤을 때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보아 따지고, -면 0.5에서 빼고, +면 0.5에서 더하면 0에서 1 기준으로 그 캐릭의 빈도/승률이 어느 정도인지가 나옵니다.